KT, 오아시스마켓과 함께 기가지니에서 ‘AI 장보기’ 서비스 출시

배송정보 자동 입력되고, 청구서 합산 결제와 간편결제 기능 제공

AI 개인화 기술로 소비패턴 예측하고 빅데이터 분석으로 상품 추천

(사진:KT)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KT가 오아시스마켓과 함께 KT 기가지니를 이용해 집에서 간편하게 신선상품을 주문할 수 있는 ‘AI 장보기’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AI 장보기’ 서비스’는  KT 기가지니로 삼겹살, 우유, 두부, 콩나물 등 신선식품을 새벽에 배송 받을 수 있는 AI 쇼핑 서비스다. 주방용품, 생활용품 등 총 2만여종이 넘는 다양한 상품도 구매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니야, 오아시스마켓에서 유기농 우유 주문해줘”라고 말하면 AI 장보기 서비스가 실행되고, 이후 “담아줘”, “구매해줘”, “결제해줘” 세 단계의 음성명령만으로 다음날 7시까지 신선식품을 새벽에 배송 받을 수 있다. 

KT 기가지니 가입자들은 별도 회원가입 없이 AI 장보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배송정보는 기가지니 가입자 정보를 이용해 자동으로 입력된다. 또 통신요금 청구서에 장보기 구매금액을 합산하는 ‘청구서 결제’와 기가지니 간편결제 수단인 ‘KT 지니페이’ 결제 기능을 이용해 편리하게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기존 구매 이력이 남아 재구매도 편리하다.

특히 KT는 향후 ‘개인화 AI’ 기술로 고객의 소비패턴을 분석해, 자주 구매하는 신선식품이나 생필품 등의 소진 및 재구매 시점을 미리 음성메시지로 알려주는 ‘AI 소비예측’ 기능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 상품 구매 이력 등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관심상품 할인정보를 제공하는 등 ‘AI 상품추천’ 서비스도 시범테스트를 거쳐 제공할 예정이다.

KT는 이번 서비스 오픈 기념으로 하루에 1인당 2개까지만 구매 가능한 ‘오늘의 특가’ 상품과 특정 인기상품을 골라 100원에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첫구매 혜택’을 제공한다. KT와 오아시스마켓은 ‘AI 장보기’ 고객을 위한 맞춤형 혜택을 앞으로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KT는 지난해 10월 기가지니에서 말로 편하게 생수를 주문할 수 있는 ‘기가지니 생수 간편주문’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으며, 이번에 ‘오아시스마켓 AI 장보기’ 서비스를 출시하며 AI 커머스 시장 확대 공략에 나섰다. AI 커머스 시장에 대해 시장조사업체 주니퍼리서치는 음성인식 서비스를 통한 상품 거래액이 2023년엔 194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 전망하기도 했다.

최준기 KT AI/BigData사업본부장은 “고객이 가정에서 음성으로 손쉽게 신선상품을 새벽배송으로 주문할 수 있도록 KT 기가지니에서 오아시스마켓과 함께 AI 장보기 서비스를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보다 편리하게 상품을 주문하고 배송 받을 수 있도록 AI를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안준형 오아시스마켓 대표이사는 “오아시스마켓만의 새벽배송 노하우 및 유통 테크기업으로 축적된 IT 개발 기술력을 KT 기가지니의 폭넓은 인프라에 적용해 편리하게 말로 주문하는 보이스커머스 시장을 선도할 예정”이라며, “고객들은 오아시스마켓 AI 장보기 서비스의 편리한 UI를 통해 새로운 온디맨드 보이스 커머스 세계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