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여름철 기온이 높아짐에 따라 일부 제품의 병 입구 변형...입구 틈새로 새어나온 탄산 등 기체 성분이 농축되었다가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해 땀내와 유사한 향을 내는 성분(데카날, 옥타날)으로 변해“ 결론

펩시제로슈거라임향 제품의 이취 원인은 고온으로 병 입구가 변형되고 변형된 입구를 통해 새로 새어나온 탄산 등 기체 성분이 농축되었다가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땀내와 유사한 향을 내는 성분(데카날, 옥타날)으로 변했다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 펩시제로슈거라임향/ 롯데칠성음료 홈페이지 캡처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팹시 콜라 이취 발생 은 고온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다행히 탄산음료와 포장재질의 기준·규격에는 문제가 없었다. 앞서 일부 언론매체들은 롯데칠성음료의 펩시제로거라임향 제품에서 땀내 등 이취가 발생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제조회사 현장조사 및 제품 수거 검사를 실시했다.

29일 식약처에 따르면, 식약처가 해당 콜라 제조업체의 이취 발생제품과 동일 제품을 수거해 검사한 결과, 탄산음료와 포장재질의 기준규격에 적합했다.해당 제조업체의 제조 공정에서 이상 여부를 현장 조사한 결과 특이사항도 없었다.

그렇다면 왜 이취가 난 것일까. 고온이 원인이었다. 해당 제조업체와 합동으로 이취 유발물질을 추적 검사한 결과, 높은 기온의 영향으로 유통과정 중 이취가 발생한 것으로 식약처는 판단했다.

하절기 기온이 높아짐에 따라 일부 제품의 병 입구에 미세한 형태 변화가 발생했고, 변형된 병 입구 틈새로 새어나온 탄산 등 기체 성분이 농축되었다가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땀내와 유사한 향을 내는 성분(데카날, 옥타날)으로 변했다는 것이 식약처의 설명이다.

식약처는 해당 제조업체에 재발방지를 권고하고 소비자 불편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