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국내 카드사 최초로 후불결제 서비스 도입
우리카드, '비대면 가맹점 가입 서비스' 도입
하나카드, '비대면 기업카드 원스톱 신청 서비스’
롯데·하나 카드, 이벤트 진행...삼성카드, 新카드상품 출시

카드업계가 新 서비스·카드상품, 이벤트 등으로 고객유입 촉진에 나섰다.(사진: 각사)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지난 4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여가·여행 업종 등에서 대면활동이 전반적으로 늘어나면서 지난 5월 국내 카드사의 이용실적이 100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 5월 전체카드 승인금액은 993000억원으로 전월(903000억원)과 비교해 10.0% 증가했다. 승인건수는 228000만건으로 전월(214000만건) 대비 6.5% 늘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승인액수와 승인건수가 각각 20.7%, 13.9% 증가했다. 카드승인 액수는 지난 2월 오미크론 변이 확산 여파로 1856000억원에서 772000억원로 하락한 뒤 3862000억원, 4903000억원을 기록하는 등 증가추세다. 특히 법인카드의 경우 4월부터 사용량이 부쩍 늘었다. 4월 법인카드 승인금액은 17조원으로 전월 대비 9.0% 늘었는데 5월에는 전월 대비 28.2% 증가한 218000억원을 기록했다.

이처럼 카드사용이 증가하자 카드업계가 서비스·카드상품, 이벤트 등으로 고객유입 촉진에 나섰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카드는 국내 카드사 최초로 후불결제(BNPL/ Buy Now Pay Later) 서비스를 오픈했다. 후불결제 서비스는 카드없이 분할결제는 신용이력이 부족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기 힘들었던 씬파일러(Thin Filer)’를 위한 서비스로 LCC 파트너사인 무신사(MUSINSA)가 운영 중인 한정판 마켓 솔드아웃에 적용됐다. ‘솔드아웃에서는 후불결제 서비스 카드없이 분할결제를 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현대카드를 신청하거나 이용한 이력이 없는 만 19세 이상의 솔드아웃 회원을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제공된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솔드아웃 앱 상품 결제 창에서 카드없이 분할결제를 선택하고, 본인 인증과 출금 계좌 정보 입력, 금융 이용을 위한 추가 정보 입력을 마치면 결제가 완료된다. 분할결제한 금액은 구매 시점에 1/3을 결제하고, 나머지 금액은 이후 2개월 간 나눠 결제하게 된다. 카드없이 분할결제는 10만원 이상 50만원 이하의 단일 상품 결제 건에 적용된다. 분할결제 이용 중에는 다른 상품을 분할결제 할 수 없다. 또한, 결제 일정과 잔액은 솔드아웃 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현대카드와 솔드아웃은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카드 없이 분할결제 이용 시 무이자 혜택도 제공한다.

우리카드는 이날 가맹점주가 직접 가맹점 신청을 할 수 있는 '비대면 가맹점 가입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는 업계 최초다. 기존에는 밴 대리점을 통하거나 카드사 홈페이지 신청서를 다운받아 우편 혹은 대면 접수만 가능했지만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가맹점주는 '비대면 카드사 가맹점 가입 서비스'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가입 신청을 할 수 있다. 우리카드는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은 페이히어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이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나은행은 '비대면 기업카드 원스톱 신청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상은 신규 법인 고객이다. 인터넷·모바일뱅킹을 통해 동일한 채널에서 비대면 계좌 개설과 하나기업카드를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다. 기존에는 법인 고객이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과 기업카드 발급을 신청할 경우 계좌는 은행에서 개설하고 기업카드는 카드사를 통해 발급해야한 했다. 그러나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법인 고객이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때 하나기업카드도 은행 채널에서 원스톱으로 신청할 수 있게 됐다. 또 기존에 모바일뱅킹으로만 가능했던 비대면 법인계좌 개설은 PC채널인 인터넷뱅킹에서도 가능해졌다. 비대면 법인계좌 개설과 기업카드 원스톱 신청 서비스는 모바일 앱 '하나원큐 기업'이나 '하나은행 기업뱅킹'을 통해 법인과 대표자의 비대면 실명확인 절차를 거쳐 신청 가능하다. 또 영업점을 통해서만 가능했던 법인 고객의 제신고·변경 업무를 인터넷·모바일뱅킹 채널까지 확대해 고객확인(CDD·EDD) 고객정보 변경 계좌 비밀번호 변경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OTP) 재발급 장기 미사용 이체성거래 정지 해제 등 총 8가지의 제신고·변경 업무를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롯데카드는 결제금액 반띵이벤트를 진행한다. 기간은 오는 7일까지다. 이벤트 핵심은 디지로카앱에서 추첨을 통해 카드이용대금 절반 캐시백이다. 결제금액 반띵 이벤트에 응모한 개인 고객 중 50명을 추첨해 지난달 납부한 카드이용대금의 절반을 최대 100만원까지 캐시백 해준다. 응모는 디지로카앱에서 매월 1인당 1회 응모 가능하며, 응모 즉시 당첨 여부를 알 수 있다. 이벤트 당첨 시, 당첨월 15일에 연결된 카드 결제계좌로 캐시백이 지급된다.

하나카드는 국내 주요 워터파크 입장권을 할인 받을 수 있는 '써프라이즈 썸머 이벤트'를 진행한다. 하나카드 회원이면 누구나 전월 사용실적에 관계없이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에버랜드 캐리비안베이, 웨이브파크, 경주월드 캘리포니아비치, 휘닉스평창 블루캐니언, 하이원 워터월드, 모나파크 용평 워터파크, 웰리힐리파크 워터플래닛 등 총 7곳이 대상이다. 에버랜드 캐리비안베이는 골드1시즌(7.4~7.22 / 8.16~8.21) 동안 대인 종일권이 50% 할인된다. 당일 오후 1시 이후 에버랜드까지 무료로 이용 할 수 있다. 골드2시즌(7.23~ 8.15)에는 대인 종일권 43% 할인과 당일 오후 1시 이후 에버랜드 무료 이용에, 스마트예약시 캐리비안베이 스낵바에서 츄러스까지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다세계 최대규모 인공 서핑 파크인 웨이브 파크 미오코스타 입장권 본인 포함 4인까지 50%할인과 서핑 레슨 및 자유 서핑 시즌 별 부분 할인 서비스가 하나카드 단독으로 제공된다. 경주월드 캘리포니아비치는 하이 시즌(7.2~7.22/8.16~8.28) 종일권 기준 대인 19900, 소인 9900, 골드 시즌(7.23~8.15) 종일권 대인 29900, 소인 12900원으로 최대73% 할인된 가격으로 본인 포함 4인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휘닉스평창 블루캐니언은 7월 한 달간 본인 입장권 2만원 균일가 행사, 8월 본인 포함 4인까지 입장권 최대30%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7~8월 중 하나카드 결제 시 모나파크 용평 워터파크에서 본인 포함 동반 4인까지 최대40% 할인, 웰리힐리파크 워터플래닛과 하이원 워터월드에서는 본인 포함 동반 3인까지 최대 30%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삼성카드는 아파트아이와 함께 아파트 관리비 등 생활 요금에 대해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아파트아이 삼성 iD 달달할인 카드'를 출시했다. 아파트아이는 이지스엔터프라이즈의 아파트홈 서비스로 인터넷 및 모바일을 통해 아파트 관리비 조회·납부 등의 솔루션을 제공한다.이 카드는 아파트 관리비뿐만 아니라 이동통신, 렌털, 보험, 스쿨뱅킹, 학습지 등 매달 내는 생활 요금을 정기결제로 연결하면 연결 건수 및 전월 이용 실적에 따라 10%, 최대 35000원까지 할인해 준다. 할인점, 주유소, 병원, 약국, 동물병원 등 생활 필수 업종에서 결제하면 전월 이용액에 따라 5%, 최대 15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연회비는 국내 전용, 해외겸용(마스터카드) 모두 29000원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