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와 LG유플러스, 2022 국제안전보건전시회(Korea International Safety & Health Show)’에 참여

KT, AI 가상펜스 등 국민의 일터와 생활 속 안전 위한 KT 특화 기술 10종 선보여

LG유플러스, '안전관리 DX서비스' 시연과 '스마트안전장구' 3종(안전모, 안전벨트, 안전고리), '스마트레이더', AI기반 '지능형영상보안솔루션' 등 안전보건 솔루션 선보여

국제안전보건전시회에 참석한 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이 KT 부스를 둘러보고 있는 모습(왼쪽 사진)과  LG유플러스가 자사의 스마트 안전장구를 소개하는 모습 (사진:KT,LG유플러스)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KT와 LG유플러스가  4일부터 오는 7일까지 나흘간 일산 킨텍스 제 2전시장에서 열리는 ‘2022 국제안전보건전시회(Korea International Safety & Health Show)’에 참여한다. 양사는 이 전시회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근로자가 안전하고 쾌적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돕는  자사의 기술들을 선보인다. 

국제안전보건전시회는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안전 분야 전시회다.  국내외 160여개 업체가 참여해 최신 안전보건 장비, 안전 자동화 솔루션 등 2만여 점이 넘는 제품을 소개한다.


KT, "KT를 만나 안심이 됩니다"...  근로자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는 일터


KT는 이번 행사 기간동안  ‘KT를 만나 안심이 됩니다’라는 주제로 부스를 설치, 운영한다. 이 부스에서 국민의 일터와 생활 속 안전을 위한 KT 특화 기술 아이템 10종을 선보인다. 

특히 ▲3D 라이다(LiDAR)와 AI를 기반으로 위험한 설비가 설치된 공간에 사람이 진입하면 설비 작동을 자동으로 중지하여 인명 사고를 막는 ‘AI 가상펜스’ ▲근로자의 올바른 안전모 착용 여부를 관리자에게 알려주는 ‘IoT 기반 스마트 안전모’ ▲4종 센서로 화재 징후를 감지해 유사시 119에 자동으로 신고하는 ‘소방안전 DX 서비스’ 등을 선보이고, 부스에서 산재 예방의 중요성을 일깨울 수 있는 각종 시연도 진행한다.

이 행사에는 전국 각 지역의 KT 광역본부 내 안전보건 담당자들도 참석해 안전에 대한 안목을 넓히고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현장 사례들을 공유하며 사명감을 다지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행사기간 동안에는 중대재해처벌법 등 최신 안전보건 이슈에 대한 세미나와 재해예방활동 우수사례 발표도 진행되는데 KT는 7일 오전 ‘서비스 분야 안전보건활동 우수사례 발표대회’ 본선에 참가해 KT 부산/경남광역본부의 우수사례를 발표한다.

홍진기 KT 안전보건담당 (상무)은 “KT는 AI, 빅데이터 등의 디지털플랫폼 역량과 통신 네트워크 운용 노하우를 통해 근로자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는 일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자체 및 정부를 비롯해 타 기업과 다각도로 협력해 안전보건 분야에서도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 혁신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 "다양한 사업장의 근로자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LG유플러스는 전시기간 동안 사업장 내 안전·보건 관리 통합 플랫폼인 '안전관리 DX서비스' 시연과 IoT·AI 기반의 '스마트안전장구', '스마트레이더', '지능형 영상보안솔루션' 등을 선보인다.

'안전관리 DX서비스'는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에서 규정한 약 570여 조항, 400여개 의무활동에 대한 지원은 물론, ▲다양한 유형의 사업장에서 필요로 하는 빈틈없는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재해사례집과 같은 '안전보건 관련 빅데이터 제공'▲디지털 트윈(현실을 디지털 공간에 복제하여 산업적, 사회적 목적에 맞게 이용하는 시스템) 기반의 '스마트 모니터링 서비스'▲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응방안 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U+스마트안전장구'는 중대재해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추락사고 예방을 위해 작업자의 안전모, 안전벨트 착용 여부 및 안전고리 체결 여부를 IoT센서 기반으로 원격 모니터링하는 안전 솔루션이다.

'U+스마트레이더'는 레이더 기술을 활용해 안전 이상상황을 실시간 탐지할 수 있는 서비스로, CCTV를 통해 영상촬영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위험상황을 실시간 감지해서 알람을 울리고 안전관리 담당자에게 알려준다.  

‘U+지능형영상보안솔루션'은 AI 딥러닝 기술로 CCTV영상을 분석해 이상 상황을 24시간 사각지대 없이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고도화된 AI 분석 기술로 정확한 상황을 파악해 최적의 정보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화재 감지 ▲설비이상 온도 감지 ▲안전모 미착용 감지 ▲위험구역 접근 감지 ▲얼굴 인식 출입 관리 ▲5G 이동형 영상전송 등의 기능을 제공해 안전 담당자의 업무 효율을 높여준다.

전승훈 LG유플러스 스마트인프라사업담당(상무)은 "앞으로도 국내 다양한 사업장의 근로자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근무하고, 경영자들은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부담을 덜고 회사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최적의 솔루션을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