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국민들의 생활비 부담을 덜어주겠다는 대의...쿠팡 로캣배송 및 대형마트 경쟁사 겨냥
초저가 정책 통해 생필품 유통 주도권 확보 의도

이마트가 생필품 최저가 정책을 시행한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이마트가 쿠팡과 대형 할인마트에 선전포고를 했다. 고객이 많이 구매하는 주요 상품들의 가격을 이들(쿠팡, 대형할인마트)보다 저렴하게 팔겠다는 것이다. 국민들의 생활비 부담을 덜어주겠다는 것이 대의로 내세웠지만, 이참에 쿠팡에 빼앗긴 고객을 빼앗아 생필품 유통 주도권 확보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4일 이마트는 국민들의 생활비 부담을 확 덜어주겠다는 목표로 가격의 끝프로젝트를 4일부터 실행한다고 밝혔다.

이마트에 따르면, 이번 최저가 판매 정책은 올 연말까지 진행된다. 이후에도 고물가 상황이 진정되지 않으면 연장된다. 대상은 고객들이 많이 구매하는 주요 상품들이다. 우선 이마트의 상시 최저가첫 단계는 ‘40대 필수상품가격 인하다. 40대 필수상품은 우유 김치 등 가공식품 17, 계란 양파 등 신선식품 7, 화장지 비누 등 일상용품 16개다. 40대 품목에 속한 전체 상품들은 종전보다 평균 13.0% 가격이 내려간다. 알찬란(계란 30)은 종전 7480원에서 6730원으로 저렴해 진다. 양파(3)1800원에서 990원으로 45% 가량 인하된다. (여주쌀 진상 10kg)31900원에서 29900원으로 낮아진다. 콩나물은 2590원에서 2340원으로 싸진다. 코카콜라(1.8L), 서울우유(1L), 신라면(5), CJ햇반(210g, 12) 등도 이번에 가격을 내렸다. 방향제 페브리즈(화장실용, 2)와 칫솔 메디안듀얼이팩션칫솔(5)은 종전 가격 대비 30~50%가량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한다.

/오프라인 구분없이 이마트 매장 및 SSG닷컴 이마트몰(점포배송상품 기준)에서 동일하게 진행된다. 초저가 기준은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경쟁사 대형마트 온라인 가격과 쿠팡 로켓배송 가격이다. 이마트는 이들 가격을 매일 모니터링해 추가 가격 인하를 실시, 상시 최저가를 유지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이마트는 40대 품목과 별개로 500개 상품을 선정해 일주일 단위로 최저가 관리에 나선다. 시즌별로 판매가 많은 대표상품에 대한 가격 인하도 추진한다. 이달 14일부터 2주 간격으로 구매 수요가 큰 상품 중 단기간에 가격이 급등한 10대 상품을 선정해 최저가로 가격을 낮춘다.

이번 이마트가 내세운 최저가 정책 대의는 대형마트 의 본질에 충실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번 지속적인 최저가 관리를 통해 고객에게 이마트에서 장보는 게 가장 저렴해서 확실히 이득이라는 인식을 확실히 심어 그동안 쿠팡 등에 빼앗긴 고객을 되찾아, 생활용품 유통 왕좌를 되찾겠다는 의도가 숨어있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마트가 개시하는 최저가 정책은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연말까지 최저가 정책을 확대해나가고 이후에도 고물가 상황이 진정되지 않는다면 연장하겠다지속적인 최저가 관리를 통해 고객에게 이마트에서 장보는 게 가장 저렴해서 확실히 이득이라는 인식을 확실히 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