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이번 기사에서는 장운동 촉진에 효과적인 건자두(푸룬)를 정리했어요. 건자두는 생자두 대비 5배 이상의 식이섬유 (사과의 12배/농촌진흥청 농촌생활연구소) 와 최대 7배에 이르는 미네랄을 함유합니다. 건자두에 함유된 소르비톨(푸룬 주스 100g: 소르비톨 6.1g)은 장을 자극해 배변을 유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수분 흡수 후 팽창하는 성질) 해외에서도 건자두와 변비 및 대장암 발병 위험 감소 효과에 대해 발표한 바 있습니다. (미국 시카고대 국제학술지/식품 고학과 영향 2013)

그 외 건자두가 가진 효능으로 안구건조증, 시력저하, 야맹증 완화 (비타민 A, 안토시아닌 함유), 뼈 관련 호르몬 수치 정상 유지 (비타민K, 비타민B6), 항산화 효과 (블루베리보다 강력), 이뇨작용 (시트르닌)를 들 수 있습니다.

그럼 건자두를 어떻게 섭취하면 좋을까요?

먼저 음료로 마실 수 있습니다. 시중에 나온 푸룬주스를 이용하거나 믹서기로 건자두를 갈아 주스를 만들어 먹는 방안을 생각해볼 수 있어요. (푸룬주스: 냄비에 푸룬을 넣고 10분간 물과 함께 끓인 뒤 푸룬을 건져 갈아 함께 끓임)

건자두의 씨를 빼고 빵 반죽에 넣으면 달콤함을 더할 수 있으며 치킨 샐러드에 넣거나 시리얼·요거트·팬케이크 토핑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섬유질 함량이 높아 과다 섭취시 복통의 요인이 되므로 하루 4~5알 이하로 섭취하고 아이는 소량으로 시작해 섭취량을 늘려갑니다.

건자두 등 자연 식품을 적극 활용하셔서 남은 한 해 장건강을 챙기시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