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코로나 19는 감염 후 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가볍게 혹은 힘겹게 지날 수도 있는데요, 코로나 19에서 다소 회복된 지금 내가 코로나 후유증을 앓고 있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번 기사에선 코로나 후유증을 정리했어요.

경북대 온라인 설문조사에 의하면 숨가쁨 또는 호흡곤란, 피로/탈진, 수면 장애 등을 코로나 19 후유증으로 확인되었습니다.(대구지역 확진자 965명 대상)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는 (CDC) 호흡곤란, 피로감, 우울, 불안, 인지 저하 다양한 임상증상과 (200여 개) 폐, 심장, 신장, 피부, 뇌기능 관련 다장기 증상이 보고 되었습니다.

그럼 코로나 19 후유증의 증상은 언제까지 계속될까요? 세계보건기구는 확진자 중 최대 20%가 (10~20%) 다양한 증상을 중장기적으로 경험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일본 후생 노동 과학 특별 연구 사업 (후쿠나가반) 보고에서는 증상 지속 기간이 사람마다 다르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코로나 19 입원력 환자 대한 6개월 추적조사; 진단 이후 3개월: 92%, 6개월: 약 47%)

무증상 감염자 및 경증 환자의 경우 회복 이후 후유증이 생길 수 있으며, 소아·청소년 역시 성인과 유사한 후유증이 있을 수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소아, 청소년 대상 연구 자료가 부족함) 단, 약 0.02%의 소아 가운데 다기관염증증후군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MIS-C) (3개월~20세) 다기관염증증후군은 감염 2~4주 후 발생하며 발열, 소화기계 증상 (복통, 설사, 구토), 발진 증상을 보입니다. (국내 사례 총 19건)

한편 코로나 19 백신 접종이 후유증의 증상 발생/완화에 미치는 영향 여부는 아직 연구가 필요하며 애초 감염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후유증 예방법이라고 밝혔습니다. 코로나 19 백신 제조국인 영국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자가 미접종자에 비해 후유증 증상이 낮다고 보고하였습니다. (UKHSA/20220215)

자유롭게 사람을 만나고 서스럼없이 식사를 하던 시간이 아득해지는 시점 어느덧 코로나19 종식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이 시기에 겪은 어려움이 환란의 기억으로만 남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를 이전보다 단단하게 세우는 디딤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