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문제가 된 종이빨대 제조회사에 대한 현장조사 및 제품 수거 검사한 결과 발표
수성아크릴, EAA(ethylene acrylic acid) 등 합성수지제 구성물질인 코팅액 3% 가량 각각 증감해 배합비율 조정한 것이 원인...기준·규격 적합 제품

최근 스타벅스 종이빨대 휘발유 냄새 등 이취 발생과 관련,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조사를 벌인 결과 기준·규격에 적합한 제품인 것으로 확인됐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최근 스타벅스 종이빨대 휘발유 냄새 등 이취 발생과 관련,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조사를 벌인 결과 기준·규격에 적합한 제품인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지난달 말 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스타벅스 종이 빨대에서 이상한 냄새가 난다는 주장이 잇따르자, 스타벅스코리아가 해당 빨대를 전량 회수했다. 이후 이 사실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사회적 이슈로 주목을 받았다. 당시 스타벅스코리아는 냄새 문제는 제조사가 종이 빨대의 강도를 강화하기 위해 코팅액의 배합 비율을 조정하면서 발생한 것이라며 종이 빨대 성분은 인체에 무해하며 범용적으로 식품 용기에 사용되는 것으로 공인 검사기관의 검사를 거쳐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이라고 밝힌바 있다.

이에 13일 식약처는 문제가 된 종이빨대 제조회사에 대한 현장조사 및 제품 수거 검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문제가 된 종이빨대는 종이빨대의 내수성, 강도 등을 강화하기 위해 코팅액 배합비율이 일부 조정된 원지를 공급받아 제품을 제조하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수성아크릴, EAA(ethylene acrylic acid) 등 합성수지제 구성물질인 코팅액을 3% 가량 각각 증감해 배합비율 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이취 발생 제품은 제조업체로 반품되거나 매장에서 자체 폐기처리된 것으로 조사됐다.

식약처는 제조회사가 보관 중인 이번 이취 발생 제품을 수거하여 기준·규격을 검사한 결과 기준치 이내로 적합한 제품이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식약처 관계자는 해당 제조업체에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토록 권고하는 한편, 국민들이 안심하고 위생용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