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환자는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 긴급치료병상, 거점전담병원의 보유병상 중심으로 병상 유지
경증 환자는 일반 병·의원 등 일반의료체계를 중심으로 대응...중등증은 병상 거점전담병원 내 일부 중등증 병상 유지

정부가 코로나19 치료 병상의 수를 감축한다.(사진: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치료 병상의 수를 감축한다. 단계적으로 감축해 중증·준중증 병상 중심으로 하반기 유행 등에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6일 정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총 병상은 17740(중증 2518, 준중증 3365, 중등증 11857)이며, 병상 가동률은 18.5%(중증병상 21.5%, 준중증병상 26.3%, 중등증병상 15.7%)이다.

정부는 병상은 확진자 추세에 따라 단계적으로 감축한다. 전문가들은 상황에 따라 빨라지거나 늦어질 수 있으나, 가을(9~10) 또는 겨울(1112) 즈음 새로운 정점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하반기 유행에 대비하여 중증·준중증 병상 일부를 유지하고, 중등증 병상은 단계적으로 조정한다. 중증환자의 신속한 치료를 위해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 긴급치료병상, 거점전담병원의 보유병상을 중심으로 병상을 유지하고, 경증 환자는 일반 병·의원 등 일반의료체계를 중심으로 대응하고, 중등증병상 대부분은 지정 해제할 예정이나 고위험군 확진자의 빠른 입원과 치료(코로나19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의 패스트트랙)를 위해 거점전담병원 내 일부 중등증 병상은 유지한다.

정부는 앞으로, 병상은 지역별 필요병상과 병상가동율, 확진자 추이 등 감염병 확산 상황과 의료대응역량을 지속 점검하여, 확진자 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단계적으로 조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