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어린이, 고령층 등 사용자 편의성 증대 전망

타액(침)사용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가 처음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허가를 받았다.(사진: 식약처)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코로나19 검사 때 더 이상 코를 쑤시지 않아도 될 전망이다. 타액()사용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가 처음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허가를 받았다. 어린이, 고령층 등 사용자 편의성이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29일 식약처에 따르면, 이날 피씨엘이 제조한 ‘PCL SELF TEST - COVID19 Ag’이 식약처의 허가를 받았다. 이 제품은 개인이 직접 타액()을 검체로 사용해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항원검사 방식의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다. 기존 코안(비강)의 검체를 채취하는 방식의 자가검사키트와 달리 입안의 타액()을 검체로 사용한다. 자가검사키트 허가기준인 민감도 90% 이상과 특이도 99% 이상을 충족했다.

타액() 자가검사키트의 사용 방법은 깔대기를 이용해 용액통에 직접 타액을 뱉어 추출액과 섞는 방식이다. 따라서 사용시 제품에 동봉된 사용설명서(허가된 사용 방법)를 충분히 숙지해 정확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국내 자가진단키트는 기존 비강 9개 제품과 이번에 허가를 받은 타액() 1개 등 총 10개로 늘어나게 됐다.

식약처는 이번 타액 자가검사키트 허가로 다양한 검사 방식이 도입되면 어린이·고령층 등의 사용 편의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