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국민 여러분께 심려 끼쳐드린점 진심으로 사과...해당 동영상 즉시 삭제”
14일 배포한 사과 보도설명에 ‘김치를 파오차이 표기’ 관련자들에 대한 조치 내용 없어...일벌백계해야

김치를 파오차이로 표시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공식 사과했다.(사진: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김치를 '파오차이'로 표시한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공식 사과했다. 정부 기관에서 김치를 파오차이로 앞장서 표시해 놓고선 다수의 언론들이 이를 지적하자 뒤늦게 사과에 나선 것. 그러나 식약처가 14일 배포한 사과 보도설명에는 김치를 파오차이로 표기한 관련자들에 대한  조치 내용이 없다. 사태 확산을 막기 위한 형식적인 사과로 오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앞서 식약처는 지난 210일 식약처 유튜브에 개시한 임산부 건강을 위한 나트륨 이어트-덜 짜게 먹기 1 제목의 중국어 자막 영상에 김치를 파오차이라고 표기해 물의를 빚었다.

14일 식약처는 김치에 대한 잘못된 표기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공식 사과했다.

식약처는 지난해 임산부영유아의 건강한 식생활 안내를 목적으로 하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4개국어(한국어, 영어, 중국어, 트남어)로 제작번역하는 과정에서 김치의 중국어 표기가 파오차이 잘못 표기했다고 시인했다.

지난해 722일 김치의 중국어 표기 용례가 신치로 변경됐으나, 동영상 제작 과정에서 이를 세심히 확인하지 못해 표기 오류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식약처는 표기 오류를 인지한 즉시 해당 동영상을 삭제했으며, 이번 사례를 계기로 식약처 누리집, 홍보 자료 등에 올바른 외국어 기법이 적용될 수 있도록 면밀히 살피고 오류가 재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식약처는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다시 한번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해당 일을 벌인 관계자들에 대한 조치 등의 내용은 없다. 이같은 일을 실수로만 볼 수 없다. 실수도 할 것이 있고 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그동안 중국인들은 동북 공정의 일환으로 김치가 자신의 것이라며 파오차이라고 표시해야 한다고 주장해 오고 있다. 때문에 국내외에서 우리나라 것을 지키지 위해 많은 이들이 힘쓰고 있다. 그런데 정부 기관이 앞장서서 김치를 파오차이라고 표기하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관계자들의 실수라고 해도 마찬가지다. 파오차이라고 표기하는 것은 우리나라 것을 중국 것이라고 인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마땅히 김치를 파오차이라고 표기한 관련자들에 대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 관련자들에 대한 조치가 가혹할 수 있다고 해도 반드시 조치가 있어야 한다. 이번 일로 다시는 이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일벌백계(一罰百戒)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