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중고차 시장의 대기업 참여는 업계의 반발을, 소비자층에서는 환영하는 분위기인데요, 그래서 이번 기사에서는 현대자동차의 중고차사업 공개 자료를 함께 살펴보려 해요.

먼저 제조사로서의 강점을 활용해 성능 검사와 수리를 거친 상품을 판매하되 5년 미만 10만 킬로미터 이내 신차 수준의 차량을 판매합니다. 성능 검사는 200여 개 항목으로 구성된 정밀 검사를 거쳐 품질을 평가하고 판금, 도장, 휠, 타이어, 차량 광택 등을 개선해 판매가 가능한 상품으로 정비됩니다.

이에 더해 보상판매 프로그램도 선보이게 됩니다. (트레이드 인(TRADE-IN) 프로그램) 매입 차량은 성능 평가를 통해 업체에서 가격을 제시합니다. 적정가 여부는 실제 매입 시점 윤곽이 뚜렷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정부 지원을 받아 (보험개발원과 국토부 연계 사업) 기존 공개 차량 이력 정보에 현대차 보유 정보를 결합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중고차 성능, 상태 통합정보, 적정가격 산정, 허위/미끼 매물 스크리닝 서비스, 중고차 가치지수, 실거래 대수 통계, 모델별 시세 추이, 모델별 판매 순위, 트렌드 리포트 제공)

차량의 실 관리상태와 보험 미처리 사고 내역은 데이터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매매자의 역량에 맡기는 형태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지식이 없는 소비자가 수긍할 수 있는 객관적인 데이터 구축을 위해서는 중립기관 주도하에 정밀 검사가 가능한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할 거라는 견해가 있습니다.(정밀 검사에 고가 장비 및 인력이 소모되므로 이를 갖추지 못한 소규모 사업자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정밀 검사/인증 기관 위탁 운영)

중고자동차 시장내 소규모 사업자를 위한 제도가 전략적으로 보완되어 동네 상권이 살아나고 우리 기업인들이 이전보다 더 활기차고 건강한 모습으로 자리를 지킬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