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카닷컴, 설문조사 3427명 응답자 중 55.2%가 SUV/RV 구매 희망... 하이브리드(31.7%) 및 전기차(28.2%) 구매 선호, 친환경차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도 높아져
높은 중고차 비대면 구매 서비스 소비자 인지도, 온라인 구매 트렌드로의 변화 뚜렷

올해 車 트렌드를 보니 ‘SUV∙하이브리드∙비대면 구매’인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엔카닷컴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올해 트렌드를 보니 ‘SUV하이브리드비대면 구매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엔카닷컴이 본격적인 중고차 성수기를 맞아 ‘2022년 당신의 다음 차는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엔카닷컴은 올해 자동차 구매 계획, 구매를 희망하는 차종 및 연료 타입, 중고차 구매 트렌드 등을 분석하기 위해 지난 224일부터 31일까지 3427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16일 엔카닷컴에 따르면, 설문조사 3427명 중 71.4%가 올 해 자동차 구매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SUV/RV’를 선택한 소비자가 55.2%로 가장 많았다. 식지 않는 SUV/RV의 인기를 확인 할 수 있는 대목이다. 세단은 27.8%SUV 다음으로 인기가 높았다. 이밖에 쿠페/컨버터블(6.2%), 미니밴(3.8%), 해치백(3.2%), 왜건(2.2%) 순이었다.

구매를 희망하는 연료 타입으로는 31.7%가 하이브리드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전기차가 28.2%, 가솔린이 24.8%, 디젤은 14.2% 순이었다. 지난해에는 같은 설문조사에서 가솔린 및 디젤차량 구입 희망이 65%로 내연기관차 선호도가 높았던 것을 감안하면 올해의 경우 국내 친환경차 시장이 더욱 성장함에 따라 하이브리드,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및 선호도가 대폭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중고차 구매 방식도 변화가 감지됐다. 41.0%가 비대면(온라인) 구매 서비스를 인지하고 있었다. 특히 이중 18.6%는 매우 잘 알고 있었고, 26.1%는 들어본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중고차 구매 트렌드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변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엔카닷컴의 대표적인 비대면 구매 서비스인 엔카홈서비스의 가장 와 닿는 서비스 특징을 묻는 질문에는 ‘7일간 타보고 구매 결정을 선택한 소비자가 34.7%로 가장 많았다. 업계 최초로 도입한 ‘7일 책임환불제는 일주일간 여러 상황에서 충분히 주행해 본 후 최종 구매를 결정 할 수 있어 고객 만족도가 가장 높은 엔카홈서비스의 핵심 특징 중 하나다.

18.8%중고차도 환불 가능’, 17.4%집 앞 배송 서비스’, 16.5%차 계약 전 꼼꼼한 중고차 검수(스크래치 등)’라고 응답했으며, ‘딜러 대면 없는 엔카 전용 상담12.6%로 뒤를 이었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로 미루어 볼 때 하이브리드나 전기차로의 변화 양상은 중고차 시장에도 반영 될 것으로 예상된다비대면 구매 서비스 또한 변화된 소비자 구매 양상을 나타내는 지표인 만큼, 소비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차를 구매 할 수 있도록 엔카홈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