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오픈10주년 대대적 개편…디지털 학습환경 최적화, 소비자 겸 생산자 열린공간
자신만의 콘텐츠‧전문성 있는 시민 누구나 나만의 강의 개설 가능…재능기부 기회
줌(Zoom)같은 자체 ‘화상교육시스템’ 도입, 동시접속 1000명까지 학습 가능
연간 1천여 개 모든 강의 회원가입 없이도 수강 가능, AI 개인별 맞춤학습 추천도

리뉴얼 된 서울시평생학습포털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자신만의 콘텐츠나 전문성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강사가 되어 나만의 강의를 직접 개설해 나의 지식을 나눌 수 있다.  리뉴얼된 서울시평생학습포털에서 이러한 기회를 잡을 수 있다. 

10일 서울시는 올해로 10주년을 맞는서울시 평생교육 종합포털 ‘서울시평생학습포털’이 코로나 이후 비대면 학습수요가 커지면서 회원수 100만 명('21년 12월 말 기준)을 돌파했다. '19년 36만 명에서 3배 가까이 급증한 수치다. 

서울시가  올해로 10주년을 맞는서울시 평생교육 종합포털 ‘서울시평생학습포털’을 누구나 학습의 소비자이자 생산자가 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마치고 선보인다고 10일 밝혔다. 

‘서울시평생학습포털’은 서울시민 누구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강좌와 평생학습 프로그램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평생교육 종합 온라인 플랫폼이다. 외국어, 자격증 같은 전문 강의부터 인문학, 문화예술, 취미생활 같은 일상생활에서 유용한 강의까지 약 800~1000개 넘는 다양한 학습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2021년에만 140만 편이 넘는 강좌가 수강되고, 온라인 교육과정 수료율도 89%에 달한다. 

이번 업그레이드 작업으로 서울시평생학습포털의 달라진 점을 살펴보면, 우선 ‘화상교육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했다.   코로나 19로 평생교육 분야에서도 대면강의가 온라인으로 대체되는 일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강사와 학습자가 화상으로 쌍방향 소통하며 학습하는 방식으로, 1000명까지 동시접속이 가능하다. 

또한 시민 누구나 강의를 개설할 수 있다. 시민참여형 재능기부로 자신의 지식과 전문성을 나눌 수 있다. 강의 개설은 ▲시민의 강의개설 요청 ▲시 담당부서에서 내용의 적정성 등 심의‧승인 ▲ 포털에 업로드 등을 거쳐 개설된다.

아울러 콘텐츠 이용도 훨씬 간편해진다. 올해부터는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없이도 포털 내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회원가입도 기존에는 서울시 통합회원으로 가입해야 했다면, 이제는 본인의 기존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계정으로도 간편가입을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구석구석 이용자들의 이용 편의를 강화했다. AI 알고리즘에 기반한 ‘개인별 맞춤학습 추천기능’을 새롭게 도입해서 학습자가 선호할 것 같은 학습 콘텐츠를 골라서 표출해준다. 또, 온라인 강의 수강 중 관련 내용을 메모할 수 있는 ‘온라인 노트기능’도 추가된다.  메인화면 콘텐츠 배치도 바꿨다. 최신 강좌 위주로 배치하고 카테고리를 단순화해 이용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서울시평생학습포털에서는 온라인학습(법정의무교육 제외)을 완강하면 100원이 자동 적립되고, 적립금을 모아 소외된 이웃을 돕는 ‘희망나눔 기부’가 진행 중이다. 2021년 한 해 동안 적립된 300여 만 원이 1월 중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에 기부될 예정이다. 또, 이달 중으로 학습 이용자들의 후기 이벤트도 진행한다. 개편된 포털을 이용하고 개선점과 건의사항 등 이용후기를 작성한 이용자 가운데 300명에게 모바일상품권을 증정하고, 모아진 의견은 시스템 개선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이대현 서울시 평생교육국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 강의로의 전환시대를 맞아 포털사이트의 활용도는 갈수록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며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발맞춰 비대면 학습에 유용하고 이용이 간편한 평생교육시스템으로 시민과 함께 발전시켜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