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혈액은 우리 몸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따라서 혈액이 잘 순환되지 않으면 신체 기능이 저하되고 만성 피로를 느끼게 되며, 더 나아가 심/뇌혈관 질병까지 찾아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사에서는 겨울철 혈액순환장애 예방팁을 정리했어요.

먼저 옷을 여러겹 겹쳐 입어 실내외를 오갈 때 체온 유지에 힘씁니다. 야외 활동시 모자, 목도리 등을 착용하면 손과 머리를 통한 체온손실을 막을 수 있어요.

둘째, 채소, 과일, 생선, 식물성 지방, 현미 (도정하지 않은 곡류) 섭취율을 높이고 동물성 지방과 소금 섭취를 줄이면 혈중 콜레스테롤·지방·포도당을 적정하게 유지할 수 있어요. 아울러 음주는 몸에 무리가 될 정도로 섭취하지 않고 흡연을 줄입니다.

셋째, 아침식사는 거르지 말고 물을 꾸준히 마시면 혈액 끈적임과 순환 둔화를 방지할 수 있어요.(아침식사 거름> 혈소판 증가>혈관벽 콜러스테롤, 혈전 붙음)

넷째, 바쁘고 생각할 것이 많더라도 수면시간을 확보합니다. 잠이 부족하면 혈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며 결과적으로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신진대사는 혈액순환에 관여하므로 겨울철 운동을 게을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제2의 심장인 종아리와 무릎 관절을 지탱하는 허벅지 근력 강화 운동을 하면 지속적인 운동이 가능해져 균형있는 신체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루 30분을 내어 운동을 하거나 입맛에 맞는 식단이 아닌 건강한 식단에 힘을 기울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적극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어느 순간 무너지는 것이 건강인데요, 남은 겨울 운동과 식단관리에 힘써 쾌적하고 기분좋은 봄을 맞이하시길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