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위지트와 스마트 홈 연동 계량기 공동 개발 서브스 협력 MOU 체결

▲ 조영훈 SK텔레콤 스마트홈TF장(왼쪽)이 한경택 위지트 대표이사(오른쪽)와 스마트홈 사업제휴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컨슈머와이드-민형기 기자] 앞으론 실시간으로 전기, 가스 등 가정내 에너지 사용 현황을 체크할 수 있게 된다. SK텔레콤이 디지털 계량기 전문 기업인 위지트와 스마트홈 연동 계량기 공동 개발과 서비스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양사는 주로 원격 검침에 활용되어 온 가정 내 디지털 전력/가스 계량기에 이동통신 모듈을 탑재하여 스마트홈 서비스 플랫폼과 연동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실시간 에너지 사용 현황을 제공하는 방안을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이 서비스는 디지털 계량기와 스마트홈 플랫폼을 직접 연동하는 국내 최초의 IoT 서비스다. 아파트 관리사무소나 도시가스 회사들은 검침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사용자들은 스마트폰 Application을 통해 에너지 사용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에너지 절약 방법도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스마트홈과 연동된 디지털 계량기는 소량의 데이터 전송만으로 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소물인터넷 기기로, 이번 협약을 계기로 SK텔레콤은 소물인터넷 관련 서비스를 선도적으로 개발하고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소물인터넷(Internet of SmallThing)은 소량의 데이터 전송에 특화된 기술로, 사물인터넷(IoT)의 적용 범위를 확장한 개념. 소형 검침기, 스마트 젓가락, 스마트 축구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다.

SK텔레콤은 지난해 10월 경동나비엔(보일러), 아이레보(도어락), 위닉스(제습기) 등 11개 각 분야 우수업체들과 ‘스마트홈 사업 제휴 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달 중 연동 기기 출시와 함께 본격적인 스마트홈 서비스를 상용화할 계획이다.

K텔레콤의 조영훈 스마트홈 TF장은 “제공될 서비스는 계량기와 스마트홈 서비스가 직접 연결된 국내 최초의 사례로 차별화된 스마트홈 서비스를 만들어갈 수 있게 됐다”며,“향후 스마트홈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고객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다양한 제휴 모델들을 지속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위지트 한경택 대표이사는 “금번 SK텔레콤과의 제휴를 통해 대고객 서비스 및 혜택이 대폭 강화된 원격검침 솔루션을 보급하게 됐다”며 “관련 솔루션 시장의 확대가 본격적으로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위지트는 전력, 가스, 수도 등 5대 에너지 계량기의 경우, 그 교체 주기가 법적으로 정해진 법정계량기들로 최근 APT단지 별, 도시가스 회사별로 검침비용 절감을 위해 주로 원격검침이 가능한 디지털 계량기로 교체되고 있는 상황이며, 위지트는 모회사인 옴니시스템과 함께 국내 디지털 전력량계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시장 선도 업체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