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넬노조, “임단협 타결 때 까지 무기한 파업”
샤넬코리아, 비노조원 및 계약직 투입해 20여곳 매장 운영 및 공식온라인몰, 카카오 선물하기 등으로 노조파업 희석 나서
샤넬노조 관계자 “80여곳 매줄을 20개 매장 매출로 감당하기 어려워...파업의 효과 당연히 있다”

샤넬 화장품 매장 60여곳이 운영을 중단했다./사진: 18일 한 백화점  샤넬 화장품 매장 모습/ 전휴성 기자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연말 시즌 특수에 백화점 샤넬 화장품 매장이 운영을 중단했다. 노사간의 갈등 결과다. 샤넬 노조가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 것. 노조는 임금단체협상(임단협)이 타결될 때까지 무기한 매장 운영 중단이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반면 샤넬코리아는 비노조원들과 계약직 직원들을 동원해 주요 매장 정상운영 및 일부 매장 부분 영업에 나서는 한편, 고객들을 공식온라인몰과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으로 유도하는 등 피해를 최소화에 분주한 모습이다. 현재 노사간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어 이달말까지 정상 영업은 쉽지 않아 보인다.

굳게 문이 닫힌 샤넬 화장품 매장/사진: 전휴성 기자
굳게 문이 닫힌 샤넬 화장품 매장/사진: 전휴성 기자

 

18일 서울 소재 한 백화점 1층 화장품 매장은 주말 연말 선물세트 등을 구매하려는 고객들로 붐볐다. 그런데 샤넬 화장품 매장은 문을 닫았다. 매장 입구에는 고객님 샤넬노동자는 파업 중입니다라는 공지글이 붙었다. 이날 노조의 파업을 알지 못한 채 샤넬 매장을 방문했다가 발길을 돌리는 고객들을 쉽게 볼 수 있었다.

샤넬노조가 지난 17일 매장 운영 중단이라는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전체 샤넬코리아의 85개 매장 중 약 60여 곳의 매장이 영업을 중단했다. 샤넬 노조 관계자는 임단협 협상 타결될 때까지 파업을 강행한다고 밝혔다.

샤넬노조가 공지한 글/사진:전휴성 기자

그러나 이번 파업에 20여곳 매장은 참여하지 않았다. 현대백화점의 경우 더현대서울·무역센터점·압구정점은 18일부터 31일까지 오전 10시반부터 오후 6시 반까지(오후 1~2시 제외) 운영한다. 대구점은 18일부터 31일 중 매주 월·수요일 휴무한다.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강남점·타임스퀘어점은 정상 운영한다. 광주점은 18일부터 31일까지 오전 10시반부터 오후 6시 반까지(오후 1~2시 제외) 운영한다. 대전점·동대구점·센텀시티점은 18일부터 31일 중 매주 월·화요일 휴무한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본점과 강남점, 잠실월드타워점 등은 정상 운영한다. 잠실점·동탄점·샤넬 뷰티 스튜디어 롯데월드몰점은 18~31일 중 매주 월·수요일 휴무한다. 나머지 매장은 18일부터 31일까지 휴무한다. AK플라자 백화점의 경우 원주점은 정상운영한다. 분당점은 8일부터 31일까지 오전 10시반부터 오후 6시 반까지 운영한다. 수원점은 18일부터 31일 중 매주 월·화요일 휴무한다. 갤러리아 백화점의 경우 압구정점·광교점은 정상운영하지만 대전점은 18일부터 31일 중 매주 월·화요일 휴무한다. 이밖에 타임스퀘어 뷰티 뷰티크와 파미에 뷰티크는 정상 운영한다.

이와 함께 샤넬은 고객 공지(카카오톡)를 통해 샤넬 화장품 일부 매장이 단체 행동으로 인해 12월 매장 운영이 원활하지 않을 예정인 점 미리 양해해 달라샤넬 공식 온라인 스토어와 카카오선물하기로 더욱 편리하게 샤넬로 마음을 전하세요라고 밝혔다.

이처럼 샤넬코리아가 노조의 파업으로 인한 연말 특수 타격을 온라인 스토어와 카카오 선물하기 등으로 만회하려는 모양새다. 노조 파업에 동참하지 않은 매장은 비노조 직원과 계약직 직원들이 투입됐다. 파업의 효과가 희석될 수도 있다.

샤넬코리아가 고객들에게 배포한 문자캡처

이에 대해 샤넬노조 관계자는 지난 추석 파업 등 때도 그랬듯이 사측은 고객들에게 매장 미오픈 및 온라인 구매 안내를 보냈다전국에 85개 이상 매장에서 나오는 매출을 20개 매장 매출로 감당하기 어렵다. 파업의 효과는 당연히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측이)전국 비조합원과 계약직사원들을 모아 본래 근무지가 아닌 특정 매장에 근무를 시키고 있다그에 따른 한계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샤넬 코리아 관계자는 샤넬코리아는 회사는 직원에 대한 업계 평균을 상회하는 보상을 유지 및 강화하고자 노동조합과의 임금 및 단체협상 타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해왔다회사는 노동조합과 성실한 협의를 지속하여, 노사 모두를 위한 타결안을 협의해 전 임직원 및 회사가 함께 발전하며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말만 되풀이 했다.(관련 기사 참조)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