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오는 19~20일 ‘2021 온라인 별빛축제’…유튜브 등 비대면으로 진행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서울시립과학관은 오는 19일, 20일 양일간 ‘2021 온라인 별빛축제(부제 : 우주 여행)’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코로나 19 방역을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서울시립과학관 유튜브 채널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지구 그림자 속, 숨어버린 달! 별빛 부분월식 토크쇼' 실시간 중계'▲천문학자와 우주항공 전문가가 함께 하는 '별정상 회담'▲ 집에서도 간단한 실험을 진행 할 수 있는 '별별랩 과학교실'▲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 회원과 함께하는 '천문특강 및 천체관측' ▲ '2021 온라인 별빛축제 '사전 SNS 이벤트 등으로 진행된다. 

'지구 그림자 속, 숨어버린 달!별빛 부분월식 토크쇼’는 19일 오후 4시부터 오후 8시까지 생중계로 유튜브를 통해 방송한다. 천문학자와 함께 19일 오후 4시 18분 부분월식 시작부터 오후 7시 47분 종료까지 월식의 현상을 설명하고, 이해를 돕는 방송이다.  천체 관측 현상에 관심 있는 누구나 유튜브에서 시청할 수 있다.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별정상회담 -우주로의 여행’은 20일 오후 5시 30분 부터 오후 6시 20분까지 유튜브로 생중계한다. 서울시립과학관장,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연구원과 함께  눈앞에 다가온 우주여행(스페이스 X)와 누리호 등 우주탐사 역사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보는 방송이다.

집에서 간단한 실험을 즐길 수 있는 ‘별별랩 과학교실’은 19일, 20일 진행한다.19일 (오후 8시부터 8시 20분까지) 에는 ‘달의 위상 변화판 만들기’를 통해 달의 위상 변화 원리를 알아본다. 20일에는 (오후 6시 20분부터 6시 40분까지)  ‘CO2 에어로켓 만들기’를 통해  발포비타민과 물이 만나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면 가스의 압력 즉 힘과 가속도 원리로 발사되는 로켓을 만들어 보고 실제의 로켓과 에어로켓 각각 뉴턴의 어떤 원리로 날아가는지 알아본다. 'CO2 에어로켓 만들기’ 꾸러미는 방송 진행 후 온라인 이벤트를 통해 꾸러미를 발송할 예정이다. 

과학관 메이커 스튜디오 또는 3층 옥상정원에서는 19일, 20일 양일간 밤하늘 별보기 등 천문특강과 천체관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온라인으로 천체관측 망원경에 대한 이해, 스마트폰 관측어플 사용 및 별사진 찍기, 별보기 좋은 장소 등 다양한 정보를 안내한다. 

'2021 온라인 별빛축제'관련 이벤트도 진행한다. 서울시립과학관의 인스타그램를 통해 '시민참여 초성이벤트'를,  유튜브 채널 실시간 질의응답 및 퀴즈를 통해 '별자리를 맞춰라!', '토성·금성·초성?', 'O야?X야?' 를 마련한다. 

이정규 서울시립과학관장은 “부분 월식을 포함한 2일 간의 ‘온라인 별빛축제’를 통해 밤하늘 별들과 친해지고 일상의 감각을 벗어나 우리의 인식을 우주까지 확장하는 계기가 되길, 또민간우주여행과 누리호 발사를 둘러싼 이야기로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우주에 대한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