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황희 문체부 장관 ‘(가칭)이건희 기증관’ 건립 위한 업무협약
송현동 부지 내 9,787㎡ 규모로 조성…송현동 부지-국유지 교환 절차 착수
황희 장관,"이건희 기증관 송현동 확정…2027년 완공·개관"
서울시, 광화문-송현동 일대 워싱턴DC 내셔널몰 같은 세계적 문화‧관광지구로 조성

10일 업무협약식 후 '(가칭)이건희 기증관'이 들어설 종로구 송현동 부지를 배경으로 오세훈 서울시장(좌)와 황희 문화체육부 장관이 두 손을 맞잡은 모습 (사진:강진일 기자)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고(故) 이건희 회장 유족이 국가에 기증한 2만3천여 점의 문화재와 미술품을 국민들이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서울시 종로구 송현동 부지(송현동 48-9번지 일대 9,787㎡)에  ‘(가칭)이건희 기증관’이 세워지는 것. 송현동 부지는 문화공원으로 조성되는데 이 곳에 이건희 기증관이 들어서게 되면  다양한 문화예술 경험과 휴식을 모두 누릴 수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문화공간'으로 거듭나게 된다.

10일 서울시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서울공예박물관에서 ‘(가칭)이건희 기증관’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황희 문체부 장관,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 위원회’(이하 ‘기증품 활용위원회’) 김영나 위원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가칭)이건희 기증관’은 송현동 부지 내에 대지면적 9,787㎡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송현동 부지 전체면적 37,141㎡) 문체부는 내년 하반기 국제설계공모절차에 들어가 설계‧공사를 거쳐 2027년 완공‧개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시와 문체부는 ‘(가칭)이건희 기증관’ 건립 부지로서 접근성, 주변 역사문화 자원과 연계성 등을 고려할 때 송현동 부지가 최적의 장소라는 데 뜻을 같이 했다. 문체부는 기증관 건립부지 입지분석을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했고 기증품 활용위원회에서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송현동 부지를 최종 건립부지로 심의‧의결했다. 

협약식에서 오세훈 시장은 "송현동 부지는 서울공예박물관을 비롯, 경복궁, 광화문광장, 국립현대미술관, 세종문화회관, 북촌과 인사동이 인접해 있는 건립의 최적지"라고 설명했다. 

송현동 부지는 서울의 역사·문화·경제 중심지로서, 도보 20분 거리 내에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등 30여 개 박물관·미술관과 60여개 갤러리가 밀집해 있고 5대 고궁과 북촌한옥마을, 인사동 같은 문화·관광 인프라가 풍부하게 갖춰진 곳이다.

양 기관은 ‘(가칭)이건희 기증관’ 건립이 대한민국의 문화경쟁력을 높이고 국민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중대 프로젝트인 만큼, 긴밀하게 협력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와 문체부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기증관 건립을 위한 부지교환 절차를 시작한다. 현재 대한항공 소유인 송현동 부지 소유권이 내년 상반기 서울시로 이전될 예정으로, 이후 기증관 부지에 대해 국유지와 등가교환하는 방식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서울시 소속 공무원 등이 참여하는 별도의 준비단을 구성, 기증관 건립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협의한다.  양측은 송현동 문화공원과 기증관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시계획시설 결정, 통합설계공모 등 주요 절차에도 적극 협력한다.

서울시는 찾는 사람 누구나 다양한 문화예술 경험과 휴식을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나머지 송현동 부지를 문화공원으로 조성한다. 

나아가 서울시는 서울공예박물관, 세종문화회관 등 시립시설을 비롯해 광화문-송현동 일대 문화‧관광자원을 연계해 워싱턴DC의 내셔널몰(National Mall), 베를린의 박물관 섬(Museum Island) 같은 세계적인 문화‧관광 지구로 조성할 계획이다. 

황희 장관은 "이번 건립부지 선정과 서울시와의 업무협약은 '(가칭) 이건희 기증관' 건립을 위한 여정의 중요한 발판을 마련한 것"이라며 "서울시와 협력해 성공적으로 기증관을 건립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오세훈 시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문화강국으로서 대한민국의 국격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전국가적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마땅하다. 서울시는 ‘(가칭)이건희 기증관’ 건립을 통해 문화‧관광 산업을 활성화해 서울을 세계 TOP5 문화‧관광도시로 도약시키는 한편, 세계인이 우리 문화의 정수를 느끼고 대한민국이 문화강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황 장관은 '(가칭) 이건희 기증관'의 서울시 건립 확정에 대한 기타 지역의 반발을 고려한 방안도 내놓았다.

황 장관은 "각 권역별로 문화시설 거점을 만들고 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협력과 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박물관·미술관 협력체계'(네트워크 뮤지엄)를 구축할 것"이라며 "권역별 순회전시 개최 등을 통해 지역에서도 문화예술 향유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각별히 관심을 갖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