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용화장실서 양치질 하지 말아야...손씻기 생활화, 손잡이 등은 휴지로 잡고 만져야

세스코가 21일 ‘안전한 공용 화장실 사용법’을 제안했다./ 사진: 세스코

[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공용 화장실 이용에 불안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코로나19·사스(SARS) 등 국내외 집단 감염의 역학 조사 결과, 공용 화장실이 원인으로 지목된 경우가 많았기 때문. 사람은 매일 평균 5~6번은 배뇨하기에 집에만 머문 게 아니라면 사무실·학교·학원·마트·음식점·지하철 등의 공용화장실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세스코가 21안전한 공용 화장실 사용법을 제안했다.


공용화장실이 위험한 이유...대변 에어로졸이 화장실 공기에 둥둥


화장실은 바이러스와 세균이 가득한 고위험 공간이다. 변기 물을 내리면, 대소변 속 바이러스와 세균이 물 소용돌이에 부딪혀 미세 입자가 되고 공기 중에 퍼진다. 소변기에서도 에어로졸이 발생한다. 이 에어로졸들은 1~6m 이상 날아가 수십초간 둥둥 떠다닌다. 결국 세면대·수도꼭지·손잡이 등 주변 기물로 떨어져 오염시키는 것이다. 칫솔도 변기로부터 멀리 대피시킨다.

문제는 코로나19 감염자의 대변에서도 바이러스가 검출된다는 점이다. 대변 에어로졸은 환풍기를 통해 다른 층 화장실까지 이동한다. 실제로 2003년 홍콩 아파트에서 주민 300여명이 사스에 집단 감염돼 조사한 결과, 감염자의 대변 에어로졸이 수직 연결된 세대들의 화장실 바닥 배수구에서 발견됐다. 배수관과 환기구를 통해서 바이러스가 전파된 것이다.

양치질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최근 화장실 양치를 금지한 회사와 학교가 많다. 이를 닦고 치약을 뱉는 과정에서 침이 튀며, 동료들을 감염시킨 사례가 꽤 있었기 때문이다. 대형 병원에서도 감염자가 양치하며 뱉은 바이러스가 옆 병실로 유입돼 집단 감염이 발생했다. 공기 흐름을 통해 화장실을 사용하지 않은 사람에게도 확산됐다. 이를 닦지 않더라도 세면대에 가래침을 뱉거나, 콧물을 푸는 경우도 있다.


안전한 공용 화장실 사용법 , 변기 뚜껑 닫고 물 내려야잡을 땐 휴지로


안전한 공용 화장실 사용법의 기본은 불특정 다수가 접촉한 표면을 만진 손으로 눈··입을 만지지 말 것이다. 바이러스와 세균은 신선할수록 활동성이 좋기 때문에 감염자가 만진 지 얼마 안 된 손잡이를 만진 것만으로도 감염병 배턴을 이어받을 수 있다.

변기 사용 뒤에는 반드시 뚜껑을 닫고 물을 내린다. 변기 뚜껑이나 물 내림 손잡이를 잡은 행위가 감염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지만 그래도 걱정된다면 변기 뚜껑·수도꼭지·문고리 등을 휴지로 감싸고 잡는 것도 방법이다. 화장실 쓰레기통은 뚜껑에 손대지 않고 페달을 밟아 여닫는 게 좋다. 공용 화장실의 출입문은 어깨나 몸으로 밀고 나가거나, 센서를 설치해 손을 공중에 휘저으면 문이 열리는 방식으로 개선돼야 한다. 화장실 사용 뒤 손을 씻지 않고 출입문 손잡이를 잡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손은 반드시 씻어야 한다. 씻을 때는 올바른 방법으로 해야 한다. 액체 비누가 효과적이며, 세스코 손 세정기 핸드제닉처럼 비접촉식으로 자동 분사돼야 교차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핸드드라이어보단 일회용 종이 타월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환기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화장실은 물 사용이 많아 습도가 높은데, 수증기를 빠르게 밖으로 내보내지 않으면 변기와 세면대 등에 안착해 세균 증식의 근거지가 된다. 추운 겨울에도 창문을 내내 활짝 열어야 화장실 내 공기 중 바이러스와 세균을 저감시킬 수 있다. 아파트에서도 환풍기를 틀어야 위아래 세대의 공기가 유입되지 않는다

감염병 유행 시기에는 공용 화장실에서 마스크를 써야 안전하다.  공용 화장실에서 사용할 휴지와 손 소독제 등을 가지고 다니면 개인위생에 도움된다.

세스코 과학연구소 연구원은 바이러스를 품은 크고 작은 미세 입자가 화장실 공기 중에 떠 있고, m까지 확산할 수 있다공용 화장실에서는 최소한의 위생 정비만 하고, 가능한 한 짧게 머무는 게 좋다고 말했다.

 

감염병 유행 시기에는 공용 화장실에서 마스크를 써야 안전하다.  공용 화장실에서 사용할 휴지와 손 소독제 등을 가지고 다니면 개인위생에 도움된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