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아무리 능숙한 운전자라도 젖거나 언 (BLACK-ICE) 도로에서의 운전은 피하는 것이 상책인데요, 연중 비나 눈이 잦은 계절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이번 기사에서는 네덜란드 도로의 특성과 아이스 관련 정책을 보며 함께 생각해보려 해요.

연중 비오는 날이 많은 네덜란드는 고속도로 연장의 80%가 배수성 포장 도로를 사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배수성 포장 도로는 비가 올 때 포장 면으로 물이 빠져 나가게 하는 공법으로 수막현상을 억제해 미끄러짐을 대폭 줄이는 장점을 갖고 있으며 구조 특성상 소음 저감 효과도 크다고 하죠. (배수성 포장 ZEER OPEN ASFALT, ZOAB: 아스팔트 대비 포장 내부 공극을 5배로 두어 표면의 물이 포장면으로 배수됨)

그럼 블랙아이스에 네덜란드는 어떻게 대처할까요? 블랙아이스에는 취약한 배수성 도로의 약점을 감안해 네덜란드는 제설제를 아스팔트 포장도로보다 많이 사용합니다. 아울러 신속한 기상예보 및 미끄럼 예보 체계로 블랙아이스를 극복하고 있어요.  (결빙 속도 빠르고 제설 효과가 작음)

네덜란드의 도로 미끄럼 예보 체계는 (Gladheidmeldsysteem, GMS) 국토교통부에 의해 운영되며 예보에 따라 결빙 예상 구간에 제설작업이 실시됩니다. (기상청& 미끄럼 예보 체계) (결정 후 2시간 내 살포) (대기 기온, 이슬점 온도, 상대습도, 강우 유무, 도로면의 표면 및 하부 온도, 전도도 근거)

블랙아이스는 많은 경우 어는 비로 생기는데 (*비가 도로면에 닿는 순간 코팅되며 얼어붙는 것) 제설제를 결빙 후 뿌리면 녹기 전까지 운전자가 얼음 위를 주행해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에 네덜란드 기상청은 선제적 제설을 실시했고 해당 정책의 효과를 입증하였습니다. (네덜란드 국토교통부, Retrieved December 21, 2020)

우리 국토는 여름에는 비가 잦고, 겨울에는 일교차가 커서 안전이 위협되는 구간이 많습니다. 비, 결빙으로 인한 사고의 위험성을 운전자를 비롯한 전국민이 인지하고, 정부 및 관련기관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면 우기철과 겨울철 미끄러짐 사고가 확연히 감소할 거라 생각합니다.

자료 네덜란드 겨울철 도로 위 살얼음(블랙아이스) 대처방안/ 김세헌/ 한국교통연구원2020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