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7개 브랜드 등산화 기능성, 내구성, 안전성 등 시험·평가

등산화 품질을 봤더니 컬럼비아(그랜드 캐년 아웃드라이 보아)와 K2(럽터), 네파(포르테 고어텍스) 등 3개 제품이 미끄럼 저항력이 다른 제품에 비해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한국소비자원

[컨슈머와이드-우영철 기자] 등산화 품질을 봤더니 컬럼비아(그랜드 캐년 아웃드라이 보아)K2(럽터), 네파(포르테 고어텍스) 3개 제품이 미끄럼 저항력이 다른 제품에 비해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발바닥 압력에서는 컬럼비아(그랜드 캐년 아웃드라이 보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유통 중인 네파(포르테 고어텍스)’, ‘노스페이스(다이나믹 10 보아 고어텍스)‘, ‘밀레(벨로시렙터)‘, ‘블랙야크(343 D GTX)‘, ‘아이더(퀀텀 인피니티 에보)‘, ‘컬럼비아(그랜드 캐년 아웃드라이 보아)’, ‘K2(렙터)’ 등산화 7개 제품을 대상으로 기능성, 내구성,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다.

2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우선 미끄럼 저항 평가에서 노스페이스(다이나믹 10 보아 고어텍스), ‘밀레(벨로시렙터)‘, ‘블랙야크(343 D GTX)‘, ‘아이더(퀀텀 인피니티 에보)4개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쉽게 미끄러지지 않아 상대적으로 우수 평가를 받은 반면, 컬럼비아(그랜드 캐년 아웃드라이 보아)K2(럽터), 네파(포르테 고어텍스) 3개 제품은 다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발바닥 압력은 밀레(벨로시렙터)‘, 블랙야크(343 D GTX)2개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보행 시 발바닥에 전달되는 압력이 낮아 착화감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지만, 나머지 제품들은 그렇지 못했다. 특히 컬럼비아(그랜드 캐년 아웃드라이 보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충격흡수 추진력과 방수성은 전 제품 모두 우수했다.

겉창(바닥창) 내마성은 네파(포르테 고어텍스)’, ‘노스페이스(다이나믹 10 보아 고어텍스)’, 컬럼비아(그랜드 캐년 아웃드라이 보아)’, ‘케이투(렙터)’ 4개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겉창이 쉽게 닳지 않아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갑피·안감 내마모성에서는모든 제품이 한국소비자원의 권장품질기준을 충족했다. 내굴곡성도 모든 제품이 권장기준을 충족했다. 착용 시 양말 등에 색이 묻어나는 정도인 마찰견뢰도와 신발이 물에 닿았을 때 신발 색이 변하는지 평가에서도 모든 제품이 이상이 없었다. 안전성과 표시사항은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고, 시험대상 7개 중 네파(포르테 고어텍스)’, ‘노스페이스(다이나믹 10 보아 고어텍스)‘, ‘블랙야크(343 D GTX)‘, ‘아이더(퀀텀 인피니티 에보)‘, ‘K2(렙터)’ 5개 제품은 재활용 원료나 재생지를 사용하고 있었다.

자료: 한국소비자원

제품별로 종합해 보면, 네파 포르테 고어텍스(7H17623)’는 미끄럼 저항과 발바닥 압력이 상대적으로 양호했다. 충격흡수·추진력과 겉창 내마모성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방수성과 내굴곡성, 갑피·안감의 내마모성은 모두 이상이 없었다. 포장지로 재생지 종이상자를 사용했다. 무게는 358g, 가격은 239000원이다.

노스페이스 다이나믹 10 보아 고어텍스(NS95M02A)’는 미끄럼 저항과 충격흡수·추진력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발바닥 압력이 상대적으로 양호했다. 방수성과 내굴곡성, 갑피·안감의 내마모성은 모두 이상이 없었다. 겉창 내마모성은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포장 상자 대신에 다회용 신발가방을 제공했다. 무게는 430g, 가격209000원이다.

밀레 벨로시렙터(MVQSB406)’는 미끄럼 저항, 충격흡수·추진력과 발바닥 압력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겉창 내마모성은 상대적으로 양호했다. 방수성과 내굴곡성, ·안감의 내마모성은 모두 이상이 없었다. 무게는 500g이고, 가격은 228000원이다.

블랙야크 ‘343 D GTX(ABYSHX1917A)’는 미끄럼 저항과 충격흡수·추진력, 발바닥 압력이 상대적으로 우수했고다. 겉창 내마모성이 상대적으로 양호했다. 방수성과 내굴곡성, 갑피·안감의 내마모성은 모두 이상이 없었다.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원료와 재생지 속지(보형지)를 사용했다. 무게는 408g, 가격은 229000원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