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사고경력=최고의 할인

[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자동차 보험료의 할인, 할증요인은 대부분 알지만, 정확히 알고 있는 경우는 드문데요, 그래서 이번 기사에서는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보험료 할인, 할증요인 조회 서비스를 정리했어요.

자동차 할인할증제도는 자동차사고 발생으로 차주에게 보험금을 지급한 경우 사고횟수, 피해규모를 감안해 갱신시 보험료에 적용하는 제도입니다.

해당 제도는 개인용 승용차 및 소형차를 대상으로 하며 (자가용, 경승합, 경화물, 4종화물) 보험가입자간 형평성을 제고하고 안전운전을 유도하는데 목적을 둡니다.

보험료 산정을 결정하는 요인을 살펴보면, 보험 만료일 3개월 전부터 1년~3년간 보험이 적용된 사고건수를 기준으로 보험료가 결정됩니다. (사고다발자 보험료 할증 무사고자 보험료 할인) 둘째, 과거 2년간 교통법규위반실적에 따라 보험요율이 최대 20%까지 할증됩니다. 보험회사에 따라 상이하나 보험개발원 기준, 무면허운전, 주취운전1회이상은 1그룹(할증그룹)으로 경력요율이 20~30% 적용되고, 신호지시준수의무, 중앙선우측통행, 속도제한은 항목구분없이 2회 (2/3/4회+) 이상 위반시 15~20% 경력요율이 적용됩니다. (2그룹/할증그룹) 신호지시준수, 중앙선우측통행, 속도제한 1회 위반시 항목구분없이 10%의 경력요율이 적용됩니다. (기본그룹) *경력요율: 가입자 법규위반 사항을 보험료에 반영하는 것으로 과거2년간 교통법규위반 경력이 없다면 보험료를 할인 받고 법규위반 경력이 있으면 보험료에서 할증을 받음 (axa손해보험 QNA)

할인할증 적용등급은 1Z부터 29P까지 있으며, 평가대상기간(갱신계약 전전계약 보험기간 만료 3개월전부터 전계약 만료일 3개월 전) 및 과거 3년간 발생한 보험사고실적에 따라 평가, 적용합니다. (담보구분없이 증권별) 사고점수 1점당 1등급을 할증하며, 직전 3년간 무사고시 매년 1등급씩 할인됩니다.

아울러 보험가입자의 보험 가입 기간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1년 미만, 2년 미만, 2년 이상 3년 미만, 3년 이상)

운전 초기에는 사고를 피하기 위해 조심스럽게 운전대를 잡지만 익숙해질 수록 상황에 대한 판단이 앞서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로위의 폭탄은 피하는 것이 답"입니다. 미숙한 운전이나 성급함으로 인해 밀어 붙이는 운전자가 있다면 집에서 기다리는 가족과 나 자신을 위해 한발자국 물러서 주는 것은 어떨까요?

자료 보험개발원/ 자동차 보험료 할인, 할증요인 조회시스템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