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자동차코리아, 새로운 커넥티드 시대 발판 마련

] 앞으로 볼보자동차 소유 고객은 고객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무선통신으로 자동차 전자제어장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받을 수 있게 된다./ 사진: 볼보자동차코리아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앞으로 볼보자동차 소유 고객은 고객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무선통신으로 자동차 전자제어장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받을 수 있게 된다.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새로운 커넥티드 시대를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자동차 전자제어장치 소프트웨어를 무선 통신을 이용해 직접 업데이트할 수 있는 OTA(Over-The-Air)서비스에 대한 특례 승인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볼보자동차코리아에 따르면, OTA(Over-The-Air)서비스는 스마트폰의 펌웨어 업데이트 방식과 같이 앞으로 고객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차를 최신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게 끔 해준다. 소프트웨어 무선 업데이트는 제조사가 차량에 탑재된 유무선 통신제어기와 연결된 OTA 클라우드에 소프트웨어를 저장하면, 소유주가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이나 휴대전화 앱(App)을 통해 이를 승인해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방식의 서비스다. 이를 통해 인포테인먼트 및 추진 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기능, 버그 수정 및 안정성 개선 등의 다양한 업데이트를 시간과 장소, 비용의 구애없이 받을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처럼 차량 출고 후에도 최신의 기능을 지원하는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앞서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전국 서비스센터에 글로벌 와이파이(Global Wi-Fi)를 도입해 입고와 동시에 차량 진단작업이 가능한 정비 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이번 특례 승인을 통해 고객 편의성을 더욱 강화하고 커넥티드 카 시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혁신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구체적인 서비스 제공 시점 및 적용 모델 등은 추후 관련 부처와 협의를 거쳐 결정할 예정이다.

볼보자동차코리아 관계자는 무선 업데이트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도입되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손쉽게 최신의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이는 차를 소유하는 경험의 패러다임이 새롭게 바뀌는 것을 의미한다향후 많은 고객 분들이 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