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bhc치킨 신선육 및 튀김유 강제 판매 의혹 조사서 무협의 결론
bh치킨, “이번 공정위 처분으로 당시 가맹점협의회가 제기한 내용들이 사실과 다른 일방적이고 무리한 주장이었다는 것이 객관적인 진실로 밝혀진 것에 만족...이에 대한 법적 대응은 고려하지 않아”

bhc치킨이 신선육 및 튀김유 강제 판매 의혹에서 완전히 벗어났다./ 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bhc치킨이 신선육 및 튀김유 강제 판매 의혹에서 완전히 벗어났다.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지난 2018년 전 가맹점협의회가 신고한 거래상 지위 남용 금지 위반 내용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bhc치킨은 더 이상 법적 대응 등 문제로 삼지 않기로 했다.

앞서 최근 공정위는 “bhc치킨이 신선육 및 고올레산 해바라기유를 고가로 특정 상대방과 거래하도록 강제하였다는 내용은 당해 품목들이 대표 메뉴인 치킨의 조리과정에 투입되는 원재료로서 상품의 맛과 품질에 직접 관련됐으며 사전에 정보공개서 등을 통하여 특정 거래 상대방과 거래하여야 하는 사실을 알린 점 등을 고려할 때 법 위반이 인정된다고 볼 수 없으므로 제47조 제1항 및 제532 1항의 규정에 따라 무혐의 처리했다bhc치킨에 통보했다.

또한 공정위는 전 가맹점협의회가 신고한 부당한 점포 환경개선 강요, 광고비 수령 및 집행 내역 미 통보, 일부 가맹점에 대한 단체 활동을 이유로 가맹 계약 갱신 거절과 관련해서 사실관계 확인이 곤란해 법 위반 여부의 판단이 불가하므로 심사절차종료로 처리했다고 통보했다.

26bhc치킨 관계자는 컨슈머와이드와 전화로 최근 공정위로부터 지난 2018년 전 가맹점협의회가 신고한 거래상 지위 남용 금지 위반 내용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전 가맹점주협의회가 사실과 다르게 주장한 신선육과 튀김유를 강제로 고가로 판매했다는 누명에서 벗어나 가맹점과 고객과의 신뢰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무혐의 처분으로 당시 가맹점협의회의 주장이 사실과 다른 무리한 주장임이 입증됐다. 이로 인해 가맹점주에게 상처와 브랜드 이미지에 훼손을 끼친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다이번 공정위 처분으로 당시 가맹점협의회가 제기한 내용들이 사실과 다른 일방적이고 무리한 주장이었다는 것이 객관적인 진실로 밝혀진 것에 만족한다. 이에 대한 법적 대응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신 “bhc치킨은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지속적인 원칙경영, 준법경영, 투명경영 그리고 가맹점과의 상생경영을 더욱 강화해 가맹점과 함께 동반성장하는 선도 기업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