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별진료소별 혼잡도 ▴혼잡(90분 이상) ▴붐빔(60분 내외) ▴보통(30분 이내) 표시

 별도 앱 설치 필요없이 스마트폰‧태블릿‧PC로 접속하여 온라인 확인 가능

 대기시간 증가로 인한 시민 불편과 감염 위험 방지하고, 검사수요 효율적으로 분산

접속방법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려는 서울 시민은 12일부터 서울시내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의 실시간 혼잡도와 예상 대기시간을 온라인지도 ‘스마트서울맵’을 통해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무더위 속에서 장시간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줄고  감염 예방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검사 수요도 효율적 분산이 가능해 현장 인력들의 업무도 경감할 것으로 보인다. 

12일 서울시는 서울시내 자치구별 보건소 및 보건분소 35개소, 임시선별검사소 45개소, 찾아가는 선별진료소 5개소 등 총 85개소 코로나19 검사 시설의  실시간 혼잡도와 예상 대기시간을 안내하는 온라인지도 ‘스마트서울맵’사이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별도 앱이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과 PC에서 '스마트서울맵'을 검색하고 ‘선별진료소 혼잡도 현황’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볼 수 있다. .

지도에 접속하면 선별진료소의 위치에 ▲혼잡(예상 대기시간 90분 이상) ▲붐빔(60분 내외) ▲보통(30분 이내) ▲소독중(매일 1시간씩) ▲접수마감(당일 접수가 마감된 경우) 등 으로 실시간 혼잡도가 표시된다. 각 표시를 누르면 해당 선별진료소의 주소와 운영시간 등 상세정보도 알 수 있다. 

서울시는 스마트서울맵에서 각 선별진료소의 혼잡도 현황과 주소, 운영시간 등을 상세히 확인해 시민들이 어느 곳에서 검사를 가장 빨리 받을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고, 자동적으로 검사 수요가 분산되고 평균 대기시간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시민들이 선별진료소에 일일이 전화를 걸어 대기시간을 물어보지 않아도 돼 바쁜 현장 인력들의 업무도 경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무더위에 검사인원이 늘어나 선별진료소 의료진들은 물론 시민들도 대기시간이 늘어나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며 “스마트서울맵을 활용해 시민 불편도 줄이고 선별진료소의 밀집도와 감염 위험을 낮추도록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