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더 뉴 K9 출시...5694만원부터
쌍용차, 첫 순수전기차 코란도 이모션 양산 시작...10월 유럽진출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마일드하이브리드 시동 결함 원인 ‘소프트웨어 버그’...전 모델 ‘자발적 리콜’

쌍용차의 생존의지가 담긴 첫 순수전기차 코란도 이모션/ 사진: 쌍용차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기아와 쌍용차가 신차를 출시·공개했다. 기아는 더 뉴 K9을 출시하고 대형세단 고객몰이를 시작했다. 쌍용차는 생존 의지가 담긴 강도 높은 자구안 가결에 따른 후속조치로 첫 순수전기차인 코란도 이모션(Korando e-Motion) 양산 돌입 소식을 알렸다. 이밖에 메르세데스-벤차는 최근 불거진 마일드하이브리드 차 시동 문제와 관련, 자발적 리콜에 들어갔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가 생존 의지가 담긴 강도 높은 자구안 가결에 따른 후속조치로 코란도 이모션(Korando e-Motion) 양산에 돌입했다. 이 모델은 프로젝트명 ‘E100’으로 개발해 온 쌍용차 첫 전기차 신차다. 쌍용차는 자구안의 통과로 성공적인 M&A 추진 동력을 확보한 만큼 미래차 산업으로의 대 전환기에 발 빠른 대응을 위해 본격적인 행보에 나서는 것이라고 밝혔다.

코란도 브랜드 가치 계승은 물론 전기차(EV)와 역동성(Motion)의 조합으로 고객의 감성(Emotion)에 충실하자라는 의미를 내포한 코란도 이모션은 패밀리카로 손색 없는 거주공간과 활용성을 갖춘 국내 첫 준중형 SUV 전기차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공기저항을 최소화한 유선형 라인을 기반으로 어번 드라이빙(urban driving)에 최적화된 스타일링이 돋보인다. 14일 양산에 돌입한 코란도 이모션은 유럽시장에 먼저 진출한다. 시기는 오는 10월이다. 국내는 반도체 등 부품수급 상황을 감안해 출시일정을 조율해 나갈 예정이다.

오는 2022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인 쌍용차 ‘J100’(프로젝트명)/ 사진: 쌍용차

쌍용차는 두 번째 전기차 모델 개발 계획도 밝혔다. 오는 22일 출시를 목표로 중형 SUV ‘J100’(프로젝트명)을 개발 중이다. 디자인은 쌍용자동차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헤리티지(Heritage)강인하고 안전한 SUV’라는 본질을 바탕으로 새롭고 모던한 정통 SUV의 스타일링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쌍용차는 소형 SUV 티볼리 브랜드를 비롯해 준중형 SUV 코란도, 중형 SUV J100, 대형 SUV 렉스턴 브랜드까지 SUV 풀라인업을 구축하여 SUV 전문기업으로 위상을 재확인하는 동시에 코란도 이모션을 필두로 미래를 책임질 중형 SUV 전기차, 전기차 픽업 모델 등 친환경차 라인업도 다양화하겠다는 것이 쌍용차의 전략이다.

쌍용차 정용원 관리인은 성공적인 M&A 추진으로 기업 회생의 발판을 마련하고 급변하고 있는 업계 트렌드 대응을 위한 신차 출시 일정을 앞당길 수 있도록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며 더불어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는 물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등 신 성장동력을 발굴하여 미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15일 국내 출시된 기아 더 뉴 K9/ 사진: 기아

드디어 기아 더 뉴 K9(The new K9 이하 신형 K9)’가 국내 출시됐다. 동급 최고 수준의 다양한 최첨단 주행·안전·편의 사양과 품격있고 모던한 디자인 등으로 대형세단에 걸맞은 최상의 상품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신형 K9의 가장 큰 변화는 최고 수준의 첨단 주행·안전·편의 사양이 대거 탑재됐다는 점이다. 세계 최초로 탑재된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PGS)기아 최초로 적용된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전 트림에 기본으로 탑재한 고속도로 주행 보조2(HDA2)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MCB) 등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탑재돼 주행 안전성과 편의성이 향상됐다. 또한터치 방식으로 운전자와 상호작용하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지문 인증 시스템 필기 인식 통합 컨트롤러 터치 스크린 기능이 적용된 뒷좌석 듀얼 모니터 등이 새롭게 장착됐다. 14.5인치 초대형 와이드 디스플레이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클러스터·헤드업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 무선 업데이트 에르고 모션시트 지능형 헤드램프(IFS) 후진 가이드 램프 등이 신규로 적용됐다.

15일 국내 출시된 기아 더 뉴 K9 실내 / 사진: 기아

신형 K9는 외관도 완전 새롭게 변신했다. 디자인의 포인트는 품격있고 모던한 디자인에서 느껴지는 럭셔리 대형 세단의 존재감이다. 외장은 플래그십 세단의 존재감을 강조하기 위해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에 V 형상의 정교한 크롬 패턴이 적용됐다. 좌우 수평으로 리어램프는 와이디함과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내부는 인테리어의 품격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시트의 허리받침, 쿠션까지 확대된 퀼팅 패턴과 고급스러운 리얼 우드 소재, 다이아몬드 패턴의 컨트롤러 등이 적용됐다.

더 뉴 K93.8 가솔린, 3.3터보 가솔린 총 2 개 모델로 운영된다. 각 모델별로 플래티넘, 마스터즈 등 2개 트림로 구성됐다.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기준 3.8 가솔린 플래티넘 5694만원, 마스터즈 7137만원이다. 3.3 터보 가솔린의 경우 플래티넘 6342만원, 마스터즈 7608만원이다.

15일 국내 출시된 기아 더 뉴 K9/ 사진: 기아

한편, 이날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이하 벤츠)는 마일드 하이브리드차(MHEV)의 시동 문제와 관련해 무상수리를 진행을 알렸다. 앞서 48v(볼트) 전기 시스템이 적용된 일부 MHEV에서 시동이 안 걸리는 등의 문제가 발생해 논란이 된바 있다. 이에 벤츠는 시동 결함원인을 소프트웨어 버그로 밝히고 전량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한 무상수리를 해주기로 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