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판매 의약품, 안전성·효과성 검증안돼... 유통 중 변질, 오염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식약처가 해열진통제, 체온계의 온라인 구매대행에 대해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신동찬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해열진통제, 체온계의 온라인 구매대행에 대해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 최근 코로나19 예방접종이 활발해 지자 아세트아미노펜 성분 의약품과 체온계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구매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10일 식약처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 의약품과 체온계의 온라인 판매·알선 광고를 집중 점검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 대상은 일반 소비자들이 국내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쉽게 검색 가능한 오픈 마켓과 개인 사이트로개인 블로그 등을 통한 물품 해외 구매대행, 해외직구, 공동구매, 판매 누리집 접속용 링크 제공, 온라인 구매방법 안내 등의 사항이다.

온라인에서 구매한 의약품은 안전성·효과성이 확인되지 않았고 유통 중 변질, 오염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온라인에서 구매하면 안된다. 또한 의료기기 체온계의 경우는 온라인에서 구매가 가능하지만 식약처 의료기기 인증 제품인지 꼭 확인한 후 구입해야 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수요 급증 등 상황을 악용해 의약품·의료기기를 온라인으로 불법 광고·판매하는 행위를 점검하고 위반 사이트의 접속을 차단할 계획이라며 고의·반복적 판매자에 대해서는 수사의뢰를 하는 국민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