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합의된 여행안전권역(트래블 버블) 국가에 대해 격리 없이 해외여행 재개
단, 초기에는 단체관광만 가능...국적기 이용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으면 격리 없이 해외여행을 갈 수 있게 될 전망이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신동찬 기자]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으면 격리 없이 해외여행을 갈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정부가 예방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단체 여행을 허용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9일 정부에 따르면, 예방접종 완료자는 해외여행이 가능해진다. 여행 가능 국가는 여행안전권역(트래블 버블)만 해당된다. 즉 방역 관리에 대한 상호신뢰가 확보된 국가 간 일반 여행이 가능해진다. 이 국가 여행시 PCR 음성확인서, 예방접종 증명서 제출, 도착 후 코로나19 검사 음성확인 시 격리가 면제된다.

현재 정부는 싱가포르, 대만, 태국, , 사이판 등 방역신뢰 국가·지역과 여행안전권역(트래블 버블) 추진 의사를 타진해왔다며 싱가포르를 비롯한 다수 국가에서 우리나라와 여행안전권역(트래블 버블) 추진을 희망함에 따라 앞으로 상대국과의 합의를 본격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단 철저한 방역 관리를 위해 시행 초기에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완료자 대상 단체여행만 허용된다. 운항편 수 및 입국 규모도 상대국과의 합의를 통해 일정 규모로 제한된다. 여행객은 우리나라 및 상대국가 국적사의 직항 항공편을 이용하여야 한다. 단체관광 운영 여행사는 방역전담관리사를 지정해야 한다. 관광객의 방역지침 교육 및 준수 여부 확인, 체온측정 및 증상 발생 여부 등을 주기적으로 확인해 보고해야 한다.

정부 관계자는 방역신뢰국가간 격리면제를 통해 일반 여행목적(단체관광)의 국제이동을 재개한다이는 해외이동 제한 장기화로 인해 가중되고 있는 국민 불편 및 관광·항공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함으로써 국제관광 및 항공시장 회복으로 나아가는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그려면서 여행안전권역(트래블 버블)은 방역신뢰 국가와의 협의를 거쳐 먼저 여행안전권역을 합의 한 후, 방역상황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운영계획에 대해 방역 당국과의 최종 협의를 거쳐 시행할 예정이라며 백신접종에 따른 집단면역 형성 전 과도기에 철저한 방역관리를 전제로 한 제한적인 교류 회복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