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홍릉 일대 기관과 지역주민 함께하는 문화행사 추진(5.24~6.27, 35일간)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서울시가 연구와 일상생활이 조화를 이룬 21세기 도심형 연구단지로 재탄생할 ‘홍릉 일대 도시재생사업’을 널리 알리고, 홍릉 일대 기관과 지역주민 간의 소통을 통한 활력 증진을 위해 ‘홍릉 일대 문화행사’를 오는 24일부터 6월 27일까지 35일 동안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모두 비대면 행사다. 

21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활력탐구 홍릉’을 주제로 ▲다양한 공모전 ▲온라인 캠프 ▲홍릉 기관 랜선투어 및 강연 ▲랜선 반상회 ▲ 온라인 전시회 등 홍릉 일대의 지역자산 및 다양한 연구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전문지식 등을 홍릉 일대의 지역주민과 지역사회가 접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행사에는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수림문화재단,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서울바이오허브, 한국과학기술원 등 총 6개의 기관이 참여했으며 각 기관의 전문지식과 내부 모습 등을 지역사회에 개방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교류의 물꼬를 튼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먼저, 홍릉지역 자산을 활용한 공모전이 개최된다. '한글 글그림 공모전'은 전국 초, 중학생들에게 홍릉에 대한 관심을 이끌고 참여할 수 있도록 홍릉지역 유‧무형 자산을 한글 자음과 모음을 활용해 표현하는 공모전이다. '홍릉 신진아티스트 발굴 공모전'은  홍릉을 알릴 수 있는 주제를 통해 시민들이 지역 문화를 향유하고 회화 등 시각예술분야에 대한 국·내외 신진 아티스트를 발굴 할 수 있는 신진아티스트 발굴을 위해 열린다. 

또한 그동안 알지 못했던 홍릉의 기술자원 분야와 기관 내부를 랜선을 통해 다양하게 체험하고, 과학 관련 바이오 기업과 과학, 기술, 정보 관련 연구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취업 및 창업에 도움을 주기 위한 온라인 캠프와 투어, 창업 강연 등이 열린다. '인공지능(AI) 온라인 캠프'는  인공지능 음성인식을 활용한 작품을 온라인 교육을 통해 직접 만들어 봄으로써 IT 원리를 쉽게 이해하고 청소년에게 인공지능(AI)에 대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홍릉기관투어 영상상영회'는  홍릉의 연구기관의 소개와 내부 모습을 영상에 담아 온라인으로 공개하는 영상 상영회다.  '바이오 상생 프로젝트'는  ‘바이오산업의 성공신화, 도전하는 청년!’을 주제로 과학 및 바이오에 관심 있는 대학생 및 예비 창업자들에게 창업성공 사례 공유 등의 멘토링을 실시, 취업과 창업에 도움을 제공한다. '홍릉 창업 온라인캠프'는  ‘창업선배가 들려주는 나만의 창업 노하우!’를 주제로 예비 창업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한국과학기술원(KAIST) 출신 창업 선배 및 홍릉에 거주하는 전문가를 초청하여 창업 멘토링 및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아울러 홍릉 지역 주민들과의 소통과 교류를 위해 다양한 주민참여 프로그램과 이벤트도 선보인다. '홍릉장展(전) '은 온라인 홍릉 전시다. 문화행사 기간 동안 진행된 공모전 수상작 및 참여작품을 랜선으로 전시해  홍릉의 문화를 알린다. 전시 기간 중 전시 작품에 대한 감상평 및 소감 등 댓글 이벤트에 참여한 시민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하여 소정의 상품을 제공한다.  '홍릉충전'은  주민참여 이벤트다. 이번 문화행사에 참여한 기관과 상권 곳곳에 배치된 QR코드를 인증한 후 SNS 업로드 이벤트에 참여하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한다. '랜선 홍릉 반상회'는 홍릉 주민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가상 공간을 활용해 랜선 반상회를 개최한다. 가상공간에는 홍릉 일대의 문화와 시설 등을 구현해 주민들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홍릉 서포터즈 - 홍이릉이'는 청년 대상으로  홍릉 일대 문화자원, 시설과 기관, 상점 등에 관련한 ‘홍릉 일대 활력지도’ 제작 서포터즈를 모집·운영한다. 서포터즈는 홍릉 일대 활력지도를 바탕으로 투어영상을 제작하고, 홍릉 일대의 숨은 장소 등을 홍보해  글로벌 바이오 혁신 산업의 심장이 될 홍릉을 널리 알린다.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이번 홍릉 일대 문화행사는 문화행사 공식 홈페이지, 문화행사 사회관계망(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통해 확인 및 신청 가능하다. 

양용택 서울시 도시재생실장 직무대리는 “국내 제1호 연구단지로 조성된 홍릉 일대에는 다양한 국책 연구기관과 대학교 등이 밀집된 지역”이라며, “홍릉 지역의 기관과 기관, 기관과 지역주민 간의 소통이 활성화되어 홍릉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