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지능형 망 제어 기술 활용해 고객사에 독립적인 네트워크 제공… 외부 접근 원천 차단
전용 네트워크 외 MDMS, 보안 USIM 으로 ‘3중 보안’… 안심 가능한 근무 환경 제공

SK텔레콤이 기업 전용 5G 서비스인 ‘프라이빗(Private)-5GX(이하 P-5GX)’를 출시했다./ 사진: SK텔레콤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SK텔레콤이 기업 전용 5G 서비스인 ‘프라이빗(Private)-5GX(이하 P-5GX)’를 출시했다.

17일 SK텔레콤에 따르면, ‘P-5GX’는 ▲기업 전용 5G 네트워크 ▲전용 MDMS(다중 기기 데이터 트래픽 통제∙관리 시스템) ▲전용 요금제 등을 통해 고객사가 완벽한 네트워크 보안 속에서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다.

‘P-5GX’의 장점은 별도 망 구축없이 독자적인 네트워크를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이다. ‘P-5GX’는 AI 지능형 망 제어 기술을 통해 기존 망을 사용하면서도 고객사의 데이터 사용 구간을 개별적이고 독자적인 네트워크로 구분한다. 이를 통해 ‘P-5GX’ 가입 기업은 허가한 단말에 한해 사내 네트워크 이용이 가능하도록 트래픽과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다. 반면 외부의 네트워크 접근은 철저하게 차단할 수 있다. 기존 망과 구분되어 서비스가 제공되는 만큼 ‘P-5GX’ 사용자는 가장 짧은 경로를 통해 데이터를 송수신해 ‘빠른 응답 속도(Low Latency)’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자료: SK텔레콤

‘P-5GX’의 빠른 응답 속도를 통해 기업들이 메타버스 회의 같은 실감형 AR/VR 서비스를 포함해 스마트팩토리, 시설물 관제 등의 다양한 5G 특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SK텔레콤의 설명이다. 

또한 ‘P-5GX’는 전용 네트워크의 운영에 더해 ‘MDMS’와 보안 유심(USIM)의 ‘3중 보안’으로 산업 데이터의 유출을 완벽하게 차단해준다. ‘MDMS’는 기업 고객들의 ‘P-5GX’ 사용을 위해 SKT가 독자 개발 시스템이다. 관리자는 보안 관련 ▲법인가입자 등록∙삭제 ▲접속 가능 지역∙시간 설정 ▲IoT 디바이스 설정∙제어 등 관리 ▲회선∙그룹별 데이터 사용량 부여 ▲속도 제어 등 허가 단말에 대한 통합 관리가 가능하다. 여기에  메모리 저장 기능이 제한된 ‘보안 유심’을 탑재해 데이터 유출의 가능성을 완벽히 차단한다.

‘P-5GX’의 이용요금은  기업 전용 5GX 슬림 ∙ 스탠다드의 2가지 기본 요금제로 운영된다. 데이터 사용량에 따라 최대 200TB까지  부가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SK텔레콤 최판철 P-5GX 사업 담당은 “3중 보안을 갖춘 ‘P-5GX’와 MDMS를 기업들에게 제공해 산업 데이터를 보호하고, 5G의 기술진화에 맞춰 스마트팩토리, 메타버스, 시설물 관제 등 기업의 ICT 혁신과 ESG 경영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