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T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KT와 우리은행, 한국IBM이 금융권에 최적화 된 인공지능(AI) 언어모델을 구축하는 등 고객들에게 더욱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6일 KT는 우리은행, 한국IBM과  우리은행의 AI 금융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AI랩’을 구성하는 등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3사는 AI랩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욱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금융 언어모델 고도화 ▲불완전판매방지 고도화 ▲AI 모델링을 통한 자산관리 종합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AI 전환 솔루션을 개발 및 도입한다. 이를 통해 우리은행의 금융 디지털 혁신을 이뤄나갈 계획이다.

금융 언어모델 고도화는 금융권 음향·언어모델을 자연어처리(NLP) 신기술을 바탕으로 알고리즘을 심증학습(딥러닝)하는 방식으로 금융에 최적화된 언어모델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또한 투자상품 권유 시 불완전판매를 방지하기 위해 AI로 금융 분야의 자연어 처리 기술을 공동 연구한다. 우리은행은 KT와 불완전판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자산관리종합시스템은 시장 예측에 기반을 둔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해 KT AI 모델링을 활용해 빠르고 정확한 결과를 내놓을 수 있을 것으로  KT는 기대했다.  우리은행은 KT와 연계한 금융 상품 개발 및 프로모션 기획도 함께 진행한다.

KT는 AI랩을 통해  우리은행의 디지털금융 경쟁력 강화에 지속적으로 기여해나갈 나갈 계획이다.

 

김준근 KT 엔터프라이즈부문 김준근 C레벨컨설팅본부장은 “AI랩을 통한 공동연구와 사업개발 등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AI를 활용한 혁신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발하겠다”며 “KT는 금융권의 디지털전환(DX)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