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 다양한 배달앱 이용 방법 생겨남에 따라 소비자들의 선택권 넓어져...이에 편의성 강화

배달앱들이 고객 편의에 집중한다./ 사진: 각사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배달앱들이 고객 편의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최근 다양한 형태로 배달앱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겨남에 따라 소비자들의 선택권도 더욱 폭넓어지고 있다. 업계가 이에 발맞춰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음식을 주문할 수 있게끔 하거나 상품권 등 다양한 결제가 가능하도록 서비스 영역 확대에 나서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배달앱 1위인 배달의민족은 배민쇼핑라이브 방송에 열중이다, 고객과 소동하는 음식 방송과 함께 할인 상품권까지 방송 중 구매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해 바로 주문까지 가능하다보니 새로운 주문 방법으로 급부상 중이다. 실제로 배달의민족이 지난달 론칭한 배민쇼핑라이브가 한달만에 평균 시청수 4만을 넘어섰다. 라이브커머스에 익숙한 20~30대 회원이 많은 배민 플랫폼을 기반으로, 배민만의 감성과 재치를 담은 방송 콘텐츠를 선보이면서 단시간에 '음식 라방'계의 뜨거운 채널로 주목받고 있는 것. 지난 15일 오후 6시부터 약 90분간 진행된 ‘BHC 배민 상품권판매 라방(라이브방송)에서는 1분당 실시간채팅 수 22000 , 'ㅋㅋㅋ'(배민쇼핑라이브 내 '좋아요'에 해당) 수는 300만 개를 기록할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다. 실제 상품 구매로도 이어져 방송 진행 도중 거래액만 1.4억을 넘어서고 누적 거래액으로는 2억을 돌파했다. 지난달 30일 라이브방송으로는 처음 공개된 오뚜기의 신제품 '고기리 들기름막국수'는 방송 시작 30여 분 만에 준비된 물량이 모두 판매돼 방송 도중 추가 물량을 긴급 공수됐지만 이마저도 곧 매진됐다. 배달의민족은 배민쇼핑라이브를 다양한 파트너사 및 전국 맛집 등과의 협업을 통해 맛있는 음식을 소개하는 통로로 발전시키는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요기요는 네이버 인공지능(AI) 음성 검색 활성화에 나선다. 앞서 요기요는 지난 20197월 삼성 빅스비에서도 음성인식 기술을 이용해 요기요에서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한바 있다. 음성검색만으로 요기요에서 음식주문을 할 수 있어 소비자 입장에선 보다 쉽게 요기요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요기요는 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오는 23일까지 네이버 인공지능(AI) 음성 검색을 활용한 고객 대상 쿠폰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음성 검색 이벤트 참여방법은 간단하다. 네이버 앱 내 음성 검색을 통해 요기요의 대표 연중무휴 소비자 할인 혜택 프로그램인 오늘의 할인을 말하면 검색 결과 페이지를 통해 비밀 할인 쿠폰이 선착순 지급된다. 해당 쿠폰은 요기요앱 내 쿠폰함에서 확인 가능하다. ‘요기서 결제또는 요기서 1초결제시에만 할인 적용을 받을 수 있다. 요기요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공정배달위메프오는 결제수단 다양화에 나섰다. 전국단위 전통시장 전용 화폐인 온누리상품권결제수단에 추가했다. 온누리상품권 결제는 모든 음식 주문에 사용할 수 없다. 위메프오에 입점한 전통시장 점포 음식 주문 시 온누리상품권을 결제 수단으로 선택할 수 있다. 결제 가능한 점포는 위메프오 앱 내 온누리상품권카테고리에서 모아볼 수 있다. 위메프오는 일반 배달 매장뿐 아니라, 전국맛집택배 상품 등으로 사용 가능 매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제로페이 앱에서 10% 상시 할인된 금액으로 충전할 수 있다. 이와함께 위메프오는 김해시 지역 화폐인 김해사랑상품권도 결제 수단에 추가했다. 김해시에 위치한 위메프오 입점 외식업체 음식 배달·픽업 주문 시 사용 가능하다. 이에 따라 위메프오에서 사용 가능한 상품권은 서울사랑상품권’, ‘광주상생카드’, ‘진천사랑상품권,’ ‘밀양사랑상품권, ‘김해사랑상품권등 총 5개 지역 화폐와 전통시장 화폐로 확대됐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