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요즘은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스쿠버 다이빙하는 장면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해외의 수중 레저활동 관련 자료를 보며 스쿠버다이빙 등 수중레저스포츠를 경제적 측면에서 생각해보려 해요.

전 세계 스쿠버 다이빙 활동인구는 600만 명, 스킨다이빙 체험자는 2천만 명으로 추정하며 스쿠버 다이빙 장비 시장 규모는 1조에 이릅니다. (2016년) (DEMA, SFIA 자료). *스쿠버 다이빙: 호흡 장치를 끼고 (산소탱크) 물 속 깊이 들어가 즐기는 스포츠/ 스킨다이빙: 숨을 참은 상태에서 수면을 들락날락하며 즐기는 스포츠

스쿠버다이빙 주요 활동인구의 약 60%는 미국에 있으며(350만 명), 미국은 연평균 15만 명의 신규 수중 레저 활동자가 유입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전 세계 수중 레저 장비 생산량의 50%가 미국에서 생산되고 있어요. (40만 기) (유럽 30%, 아시아/태평양 20%) 미국 최고의 다이빙 포인트로는 오대호의 대형 난파선과 캘리포니아주의 해조류 숲을 들 수 있어요. (GOUSA.OR.KR 미국 공식 여행 사이트)

한편 호주의 수중 레저 활동인구는 160만 명에 이르며 (세계 활동인구의 30% 육박) 호주 특유의 산호초 지대와 어류 등 자연을 활용한 관광산업이 국민 소득에 크게 기여하고 있어요. (해외 여행객 수중 레저 소비 지출액 17억 달러/2조) 스쿠버 등은 호주 국내에서도 다수가 즐기는 레포츠입니다. (4천5백억) 호주의 다이빙 명소로는 퀸즈랜드의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산호초), SS 용갈라 난파선, 서(西)호주의 닝갈루 해양공원, 남(南)호주의 포트 링컨을 들 수 있어요. (australia.com 호주정부관광청)

마지막으로 중국은 국민 소득 증대와 해양 여가문화 확산으로 체험형 레저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수중 레저활동 인구도 매해 2배 이상 증가하고 있어요. 수중 레저 활동자는 3만 명, 산업 규모는 145억 원입니다. (광둥·하이난 중심)

스쿠버다이빙 시장은 세계적으로 큰 규모를 갖고 있으며, 대중 스포츠로써 많은 이의 사랑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이번 기사를 통해 스쿠버다이빙의 잠재적 가치를 돌아보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자료 해양수산부 201807/제1차 수중 레저활동 기본계획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