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질병관리청과 ‘누구 백신 케어콜’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별도 기기∙앱 없이 전화로 사용 가능… 디지털 소외계층에게 손쉽게 백신 정보 제공, 백신 접종 종사자에게는 업무 경감 및 코로나19 방역 고도화 기대

(사진:SKT)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SKT의 AI(인공지능)'누구(NUGU)'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돕는다. 코로나19 백신 접종대상자에게 전화를 걸어 접종 사전 안내, 접종 후 이상 반응 등을 체크해 취합한 후 담당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맡는다. 전화로 일을 하기 때문에 어르신 등 디지털 소외계층에게는 손쉽게 백신 정보 제공할 수 있다는 점, 백신 접종 종사자에게는 업무 경감 효과를 줄 수 있다는 점, 또  코로나19 방역의 고도화를 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도움이 될 전망이다. 

8일 SKT는 질병관리청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돕는 ‘누구 백신 케어콜(NUGU vaccine carecall)’ 구축∙운영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누구 백신 케어콜’은 SKT의 인공지능 누구(NUGU)가 전화를 통해 코로나19 백신접종 대상자에게 접종 일정을 사전에 안내하고, 접종 후 이상반응 증상 발현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다.

‘누구 백신 케어콜’은 이동통신망(IMS) 상에 구축된 AI 서비스로, 별도의 앱이나 기기 없이도 백신 접종 대상자는 전화를 통해, 의료기관 담당자는 전용 웹사이트로 이용할 수 있다.

의료기관 담당자가 ‘누구 백신 케어콜’ 웹사이트에 로그인해 연락 대상자를 등록하면, ‘누구 백신 케어콜’이 대상자에게 전화를 걸어 접종 전 일정 안내 ∙ 접종 후 증상 여부 체크한 후 대상자의 답변을 웹사이트에 업로드함으로써 담당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SKT와 질병관리청은 전화만으로 사용 가능한 ‘누구 백신 케어콜’을 통해 어르신 등 디지털 소외 계층에게 백신 접종 정보를 손쉽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누구 백신 케어콜’ 도입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센터와 위탁의료기관 종사자의 업무 경감도 기대된다. 작년 5월부터 방역 현장에 투입된 ‘누구 케어콜(코로나19 자가격리∙능동감시 대상자 모니터링 시스템)’의 경우, 올해 4월 초까지 약 12만명의 대상자에게 130만콜의 전화를 걸어 보건소 등 관련 기관의 자가격리∙능동감시자 모니터링 업무를 85%까지 경감시킨 바 있다.

또한, ‘누구 백신 케어콜’을 통해 대상자는 백신 접종 후 주요 정상적인 면역반응에 대한 안내 및 이상 증상에 대한 조치 안내를 받을 수 있어, 보다 안심하고 백신 접종에 참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SKT와 질병관리청은 ‘누구 백신 케어콜’ 도입으로 국민들이 더 안심하고 백신을 맞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됨으로써, ESG(환경, 사회, 기업구조) 가치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T와 질병관리청은 ‘누구 백신 케어콜’을 올 2분기 내 개발하고, 3분기부터 지자체에 공급할 예정이다.

SKT 이현아 AI&CO장(컴퍼니장)은 “누구 백신 케어콜이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의 AI기술이 사회 전반의 ESG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스마트폰 활용을 어려워하는 어르신이 보다 손쉽게 예방접종 관련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