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반입하거나, 식품제조‧가공업 등록 하지 않고 제조‧판매 7개 업체 관련자 검찰 송치

철갑상어알(캐비아), 송로버섯 등 고가의 식재료를 불법 수입·제조·판매한 7개 업체가 적발됐다./사진: 식약처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철갑상어알(캐비아), 송로버섯 등 고가의 식재료를 불법 수입·제조·판매한 업체가 무더기로 적발됐다.

8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고가의 식재료인 철갑상어알(비아)과 송로버섯을 식약처에 수입신고 하지 않고 밀반입하거나, 식품제조가공업 등록을 하지 않고 제조판매한 7개 업체 관련자를 수입식품안전관리특별법등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이번에 적발된 내용은 무등록 식품제조·가공(2) 변경 등록하지 않은 장소에서 식품제조·가공(1) 무신고 수입판매(3) 유통기한 등 무표시 식품 제조·판매(1) 등이다.

이들의 수법을 보면 , A업체는 최근 2년 동안 식품제조가공업 등록을 하지 않은 철갑상어 양식장에서 철갑상어알 358kg 시가 67000만원 상당을 불법 제조해 서울지역 유명 호텔 등에 판매했다. B업체 역시 최근 4년 동안 같은 혐의로 철갑상어알 138kg 시가 23,061만원 상당을 인터넷 쇼핑몰 등에 판매했다. C업체는 제조장소를 변경등록 하지 않고 철갑상어알 120만원 상당을 판매했다.

D업체는 최근 2년 동안 중국에서 송로버섯을 관세청 및 식약처에 수입신고하지 않고 밀반입해 인터넷 쇼핑몰 등에 고급 식재료로 시가 813만원 상당을 판매 했다. E, F업체도 프랑스, 이탈리아에서 자가 소비용도로 관세청에 통관 신고만하고 들여와 서울지역 유명 식당 및 호텔 등에 시가 960만원 상당을 판매했다.

G업체는 최근 1년 동안 유통기한 등을 표시하지 않은 철갑상어엑기스 제품 시가 1903만원 상당을 판매해 왔던 것으로 식약처 조사결과 드러났다.

식약처는 불법 제조·수입업체에 대한 행정처분 절차를 진행 중이 해당 제품에 대해서는 회수폐기 조치했다고 밝혔다.

식약처 관계자는 정식 수입 신고를 하지 않고 불법으로 제조·가공된 식품은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다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 제조업체 및 정식 수입신고 여부를 확인하고 구매하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