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사 예방하는 ‘1인 가구 안부살핌’ 서비스, 제주도 제주시에 적용 _" 다양한 지자체와 협력해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안전망 구축 더욱 확대할 것"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과 근절위해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 시작 ... "음성스팸 수신을 차단해 주는 기존 서비스의 고도화로 보이스피싱 번호 발신 차단까지"

사진:SKT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SKT가 자사의 AI, 빅데이터 등 ICT 기술을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지난 24일에는 서울경찰청과 함께 보이스피싱 예방 및 근절을 위해 업계 최초로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밝힌 것에 이어 25일에는 한국전력과 함께 고독사 예방을 위한 ‘1인 가구 안부살핌’ 서비스를 제주시에 시작한다고 발표한 것. SKT가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ESG 경영'의 실천이다. 

■ 고독사를 예방한다, ‘1인 가구 안부살핌’ 서비스 _" 다양한 지자체와 협력해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안전망 구축 더욱 확대할 것" 

25일 SKT와 제주시, 한국전력(이하 한전)은 빅데이터 기술을 이용해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 ‘1인 가구 안부살핌’ 서비스를 제주도 제주시에 선보인다고 밝혔다. 

‘1인 가구 안부살핌’ 서비스란 현재 증가하고 있는 1인 가구의 고독사를 예방하고자 개발된 사회안전망 서비스다.  가정 내 전력 사용 패턴을 AI 기반 솔루션으로 분석한 뒤 시간대별 ▲통화 수발신 및 문자 발신 ▲모바일 데이터 사용여부 ▲외출여부 등의 통신 데이터와 결합해 이상 상황이 감지되면 지자체의 복지담당자에게 알림을 전달한다. 이 서비스는 전력, 통신 데이터 수집과 분석에 동의한 가구에 제공된다.

이 서비스의 특장점으로는 ▲센싱을 위한 스마트 밴드 같은 추가 기기가 필요없어 운영 비용이 저렴하다는 점 ▲사용자에게 생활방식의 변경을 수반하지 않아 간결하고 편리하다는 점▲사용자가 일정한 행동을 반복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생활 간섭 우려가 적다는 점 ▲ 향후 수도, 가스 등 다른 생활 데이터와 연계해 서비스를 확장하기에도 용이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지난 2019년 광주 우산동을 시작으로 작년에는 제주도 서귀포시, 경기도 시흥시 정왕본동에도 운영되고 있으며 이번에는 제주도 제주시에 적용된다. 

SKT와 한전은 "이번 솔루션으로 지자체가 담당하는 1인 가구 고독사 예방 업무의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기대를 표하며 " ‘1인 가구 고독사’ 문제 해결을 위해 서비스의 정확도 및 안정성을 지속 고도화 하며, 다양한 지자체와 협력해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안전망 구축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낙훈 SKT Smart Factory CO장은 “이번 협력이 제주시 거주 1인 가구의 안전한 삶에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며 “SKT는 ESG 경영을 근간으로 AI, 빅데이터 등 ICT 기술을 통해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과 근절까지 꾀한다,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 _"음성스팸 수신을 차단해 주는 기존 서비스의 고도화로 보이스피싱 번호 발신 차단까지 "

또한 SKT는 우리 사회를 더 안전하게 구축하기 위한 방법으로 전국민 누구나 피해를 볼 수 있는  ‘보이스피싱' 예방과 근절을 위한 서비스를 시작했다.  SKT는 지난 24일 서울경찰청과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 민관 협력 MOU를 체결하고 25일 본격적인 보이스피싱 번호 차단 서비스 운영을 시작한것.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는 경찰에 피해신고 접수된 보이스피싱 번호를 서울경찰청이 SKT에 공유해 주면 SKT는 최근 개발한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시스템에서 해당 번호를 SKT 고객이 전화를 받거나 걸 수 없도록 원천차단해 주는 서비스다.  보이스피싱 전화가 내 휴대폰으로 걸려오면 내가 전화를 받거나 걸 수 없도록 SKT의 시스템이 알아서 아예 차단해 준다.

SKT의 이 서비스로 보이스피싱  수법이 점점 교묘해져 가는 상황 속에 혹시라도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자가 될 지 모르는 사람들의 우려를 없애고 보이스피싱 범죄의 근절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기윤 SKT 고객가치혁신실장은 “SKT와 서울경찰청의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프로세스 수립을 통해 고객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는데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