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와이드-복요한 기자]  성장기에 있는 우리 아이 비만,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번 기사에서는 소아비만을 위한 식이요법을 정리했어요.

먼저, 칼로리가 높은 군의 음식은 섭취를 줄이려는 노력이 뒤따라야 해요. 기간은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아이 건강을 해치는 극단적인 조치는 하지 않습니다.

둘째,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열량이 낮은 식품은 자유롭게 섭취합니다. (오이, 당근, 배추, 무, 김, 미역, 다시마, 버섯) 반면에 중간정도의 열량 식품은 정해진 양만 먹도록 합니다.

여기서 기억할 점은 과일과 기름을 제거한 단백질 및 탄수화물 역시 중간 열량군으로 많이 먹으면 체중 증가의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과, 귤, 배, 수박, 감, 과일주스, 토마토, 생선, 살코기, 달걀, 두부, 유제품, 두유, 밥, 감자, 고구마, 빵, 국수)

셋째, 열량이 높은 음식과 당분이 많은 음식은 되도록 먹지 않습니다. (과일통조림, 치킨, 돈가스, 가당우유, 감자튀김, 버터, 마요네즈, 꿀떡, 케이크, 초콜릿, 피자, 유자차, 약과)

마지막으로 비만아동의 식이요법은 무조건 적게 먹이는 것이 아니라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와 칼로리는 공급하되, 과잉공급 칼로리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어릴 때 비만을 해소하지 않을 경우 비만이 성인기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아동 비만의 70~75% 성인 비만; 병원간호사회)

생활습관까지 함께 조율해야 하는 소아 식이요법은 온 가족의 참여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하나 둘 실천한다면 어느덧 건강하게 자란 우리 아이를 마주하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자료 식약처 20210323/  병원간호사회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