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이번 기사에서는 아시아타임즈 기자의 발언을 살펴보며 아스트라 제네카 (이하 AZ) 를 65세 이상 국민에게 접종해도 되는지 생각해 보려 합니다.

지난달 국내 시행됐던 AZ 접종이 국제 여론의 지목을 받았는데요, 이는 그간 ZA의 65세 이상 고령자 접종시 신중해야 한다는 제조국 방침 때문입니다. 한 예로 AZ 개발국인 영국의 의약 품규제청은 "고령자 접종 사례가 너무 적다"고 말했고, 유럽내에서 도 영국 외의 국가는 고령자 접종을 기피하는 분위기입니다. (옥스포드 대학과 앵글로스위스 사 공동 개발)

국내 AZ접종 사망 사례 관련 외신 기자 보도자료를 보면,

(아시아타임즈) AZ 주입은 미국내 백신 프로그램 에서는 입증되지 않았으나 미국을 제외한 나라에서 는 막대하게 공급되고 있다. 영국에서는 AZ 또는 화이자 백신이 2천만 명 에게 접종됐다. 그런데 어떤 제조사 백신이 조달 됐는지 확인하기 정말 어렵다. 많은 국가의 전체 백신 공급 통계는 있으나 백신 종류에 관련 통계는 많지 않다... AZ 백신은 경쟁사 대비 저렴하고 화이 자 백신 보다 보관이 용이해 경제적 이다... 지난 10월, 브라질 진료소 자원자 가 AZ백신 주입 후 사망했다. 이후 1월 진료소에서 화이자 백신은 95%, 모더나는 94.1%, AZ 는 70% 남짓의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다....최근 세컨드 백신(차선)에 대한 반대가 있었다. 독일은 1백만 4천 주입 분의 AZ를 들여왔는데 설문조사 결과 약 전체 인구의 반이 해당 백신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분위기라고 했다.  독일 보건당국에서는 이 주 초 AZ 를 65세 이상 국민에게 주입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놓았으나 앙겔라 총리는 수요일에 AZ백신이 65세 이상에게 문제없다고 발표 했다... 어떤 이들은 대한민국의 AZ접종 사망 뉴스로 인해 AZ를 비롯한 모든 백신에 대한 두려움이 퍼질 것을 염려한다. 한 독일 보건 당국 관계자는 전했다. "아스트라제네카 상황이 전세계 백신을 위태롭게 하고 있어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자료: Andrew Salmon/ March 4. 2021/Asia Times, BBC NEWS 코리아; 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65세 이상에 대한 효과가 논란인 까닭 2021년 2월 8일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