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아스트라제네카는 현재 우리 정부가 가장 많이 확보한 백신인데요,백신 접종을 거부하면 체포될까요?  이번 기사에서는 코로나 19 백신 관련 궁금증을 정리했어요.

식약처의 코로나 19 백신 임상시험 자료에 따르면, 첫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예방효과 62%, (8,895명 대상/영국, 브라질) 화이자 95% (3만6523명 대상), 모더나 백신 94.1%를 기록했어요.

둘째, 모더나, 화이자 백신은 핵산 백신으로 유전자를 활용해 대항 면역을 획득하는 원리를 사용해요. 한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얀센 백신은 바이러스 벡터 백신으로코로나바이러스의 유전 물질을 포함한 바이러스로 만들어져요.

셋째, 코로나 19는 정부 차원에서 확보하므로, 접종시 백신 선택권은 없고 맞는 시기에 따라 다른 백신을 접종하게 됩니다.

화이자 백신은 물량 부족으로 1(~2)분기 접종 대상자 중 감염병 전담 병원만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고, 요양병원 및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종사자 및 환자는 아스트라제네카를 맞게 됩니다.  4~6월 접종대상자는 65세 이상 고령자 및 노인복지시설 이용 종사자이며, 7~9월은 중년층 (50~ 64세) 및 성인 만성질환자, 마지막 분기는 미접종자 및 재접종자가됩니다.

현 시점에서 일반인에게 투여하는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이며 추후 타 백신 확보량에 따라 대상자가 일부 변경,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추정 됩니다.

마지막으로 백신 접종은 '선택'입니다. 취약한 국민을 결과적으로 실험전선에 내세운 초기 방침은 온 국민의 가슴을 미어지게 합니다. 하지만 지금이라도 냉철하게 상황을 읽고 국민과 의료계와 정부가 함께 싸워 나간다면 어떤 생명도 놓치지 않을 귀한 방침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료: 질병 관리청/ 뉴스&팩트 체크, 코로나 19 예방접종은 효과가 있나.., 정책브리핑/ 20210128, bbcnews 코리아 코로나 19: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65세 이상에 대한 효과가 논란인 까닭 |  제작  ㈜컨슈머와이드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