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봉기술 전문가 과정 참여자 모집... 오는 26일 부터 접수, 8개월간 양봉 이론‧실습교육
계절별 꿀벌관리, 꿀벌병해충 예방, 프로폴리스 채취 등 기초~전문기술 습득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양봉 전문가 교육 과정이 서울시에서 열린다.  양봉 전문가의 꿈이 있거나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 대상으로 교육 참여 신청을 오는 3월 5일까지 받는다. 교육은 전 과정 무료며 실무역량을 높이는 체계적 교육 과정으로 진행된다. 

22일 서울시농업기술센터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대두되는 양봉 활성화를 위해 양봉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오는 3월부터 8개월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양봉 전문가 교육은 양봉 입문자·창업 희망자 등 교육 희망 시민을 대상으로 총 30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교육 및 실습 비용은 무료다.

참여 신청은 이달 26일부터 3월 5일 오후 3시까지 7일간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받는다.지원서류는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해야 한다. 

대상자 선발 결과 발표는 3월 15일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양봉 전문가 교육 내용은 양봉산업의 현황, 꿀벌의 종류와 특성, 계절별 꿀벌관리, 벌꿀채취 실습, 꿀벌 병해충 예방과 치료, 프로폴리스 채취방법, 양봉농가 견학 등 양봉 창업을 위한 기초지식부터 전문기술까지 실무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교육 일정은 3월 30일부터 11월 9일까지 총 25주간 100시간 동안. 실습과 현장견학으로 진행된다.  양봉장은 농업기술센터 옥상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교육생들의 조별활동으로 벌통을 관리할 예정이다. 

조상태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양봉은 벌꿀, 로열젤리, 화분, 프로폴리스, 봉독, 밀랍 등의 갖가지 양봉산물을 생산하며, 꿀벌의 화분매개 기능은 약 6조원의 가치(2014. 6. 양봉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가 있다.”며, “양봉 전문가 교육은 양봉을 준비하는 시민들에게 체계적인 교육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