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을 좋아하는 중장년 대상 '반려견돌봄전문가' 60명 선발 .. .‘50+반려견돌봄전문가 매칭지원’ 사업

4차 산업 현장에서 일하고 싶은 청년 대상 '디지털인재' 양성 교육생 50명 선발... '청년실업해소 사회성과보상사업'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일자리는 중장년층이나 청년층이나 너무 절실한 문제다. 서울시는 중장년층을 위한 일자리와 청년을 위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맞춤 교육부터 일자리 매칭까지 주선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반려견을 돌본 경험이 있고 반려동물을 좋아하는  중장년 세대를 위해  ‘반려견돌봄전문가’를 모집한다.  직무 교육 이수 후 반려동물 돌봄 매칭 플랫폼에 펫시터로 등재해 활동하게 되며 12시간 돌봄을 하면 건당 3~4만원의 수고비를 받는다. 청년 세대를 위해서는 4차 산업 현장에서 일할 수 있도록  '디지털인재' 양성 교육생 50명 선발하고 직무교육 및 실습교육, 맞춤형 취업컨설팅까지 지원한다. 


■ 반려동물을 좋아하는 중장년 대상 '반려견돌봄전문가' 60명 선발 .. .‘50+반려견돌봄전문가 매칭지원’ 사업

반려동물 돌봄매칭 플랫폼 팻플래닛 활용 모습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반려동물 돌봄 경험이 있는 중장년 세대가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일자리 모델로 ‘50+반려견돌봄전문가 매칭지원’ 사업을 마련하고 16일부터 참여자를 모집한다. 

재단은 점차 증가하는 반려동물 관련 산업시장에서 50+세대가 자신의 취미와 경험을 바탕으로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일·활동 모델 발굴을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했다. 

‘50+반려견돌봄전문가 매칭지원’ 사업 대상은 반려견을 키워본 경험이 있는 만 40세~67세 서울시 거주자다. 우대 조건은 반려동물을 5년 이상 키워봤거나, 위탁 또는 방문 펫시터 경험이 있거나, 반려동물 관련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다. 

올해 총 60명의 ‘50+반려견돌봄전문가’를 2회에 걸쳐 선발한다.  1차로 16일부터 오는 3월 2일까지 50+포털을 통해 30명을 모집한다.
  
서류 심사와 면접 심사를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며 특히 면접심사는 돌봄환경, 친절도, 펫시팅 역량, 서비스충성도, 어플리케이션 사용능력, 인성/성품 심사를 한다. 면접심사 방법은  지원자 집에 방문하여 대면 면접 및 환경 검증으로 진행된다. 

최종 합격자는 총 16시간의 직무교육을 수료한 후 3월부터 반려동물 돌봄 매칭 플랫폼(펫플래닛)에 펫시터로 등재해 위탁 펫시터로 활동한다. 

펫시터로 활동하면 일일 돌봄(12시간 기준)진행시 3~4만원, 1박 돌봄(24시간 기준) 진행시 4~5만원을 활동 종료 후 차주 수요일에 해당 건별로 정산 받는다.

위탁 펫시터는 반려동물을 위탁 받아 자신의 집에서 돌보는 활동을 한다. 자신의 거주지에서 활동이 가능해 일과 삶의 균형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 4차 산업 현장에서 일하고 싶은 청년 대상 '디지털인재' 양성 교육생 50명 선발... '청년실업해소 사회성과보상사업'

서울시가 청년 500명을 디지털인재로 양성하는 청년실업해소 사회성과보상사업(SIB: Social Impact Bond)을 추진하며 이번에는 이 사업에 참여할 청년 50명을 모집한다. 

‘사회성과보상사업(SIB)’은 ‘선(先)민간투자-후(後)보상’방식의 사회문제 해결 프로젝트로 민간기업이 먼저 공공사업에 사업비를 투자해 성과를 달성하면 서울시가 소요된 사업비에 성과금을 더해 지급하는 사업이다.  민간자본으로 시행하고 성과를 거둘 때만 사업비와 보상을 하기 때문에 공공기관은 예산낭비를 줄일 수 있고 투자기관은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동시에 사업 성공시 성과금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번 사업에는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비플러스, KB손해보험, 리턴밸류, 대교문화재단이며, 총 29억원을 투자했다.

참여 신청 자격은▲서울시를 거주지로 등록한 만 19세 이상~만 34세 이하 청년  ▲소속 가구 월 평균 소득이 중위소득 100%이하 ▲6개월 이상 장기 실업 상태 ▲1년 이상 장기 취업 준비상태 중 한 가지 이상 해당 된다면 참여 신청이 가능하다. 

참여를 원하는 청년은 15일부터 3월 5일까지 디지털역량강화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선발된 청년구직자들은 오는 4월 5일부터 6월 25일까지 3개월간 현업에서 즉시 적용 가능한 ‘디지털‧퍼포먼스 마케팅 역량강화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다. 이 프로젝트는 직무교육 및 실습교육, 맞춤형 취업컨설팅 등으로 구성되며 모든 프로그램은 비대면 온라인교육으로 진행된다. 

직무교육은 디지털을 활용한 마케팅, 기획의 기본 개념부터 디자인 실습, 보고서 분석 등 교육 (주 3회, 96시간)으로 구성된다. 실습교육은 팀프로젝트 방식으로 성과목표 및 전략 수립, 데이터 분석, 보고서 작성 등 실전 프로젝트 수행 및 구직시 활용 가능한 포트폴리오 작성 (주 3회, 48시간)으로 진행된다. 취업컨설팅은 참여자에 대한 정밀 진단부터 이력서 코칭, 모의면접, 기업매칭 등에 이르는 맞춤형 서비스다. 

이 외에도 ▲버크만 진단, 멘탈 생산성 진단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간담회 ▲교육체험비, 광고 집행 실습비용, 취업성공수당 ▲입사지원 포트폴리오 제작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자격증 취득 등도 지원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