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배민전국가맹점주협의회 상생협약식 열어

우아한형제들과 전국가맹점주협의회,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가 15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에서 상생협약식을 열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 우원식 의원, 전국가맹점주협의회 하승재 공동의장, 이낙연 대표, 우아한형제들 김범준 대표, 진성준 을지로위원장, 이용우 의원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앞으로 배달의민족(이하 배민) 악성 리뷰는 일정기간 게시가 중단된다. 가맹점주가 단골 고객을 관리할 수 있도록, 고객이 동의하는 경우 고객 전화번호도 제공된다.

15일 배민은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상생협약식을 갖고 가맹점주들과의 건강한 상생 협력 문화 조성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상생협의회를 구성하고, 서비스 이용 전반에 관해 지속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배민은 가맹점주가 단골 고객을 관리할 수 있도록, 고객이 동의하는 경우 가맹점주에게 고객 전화번호를 좀 더 쉽게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마련키로 했다. 또 주문 접수 시 고객의 과거 주문 횟수도 제공하기로 했다.

이용자가 남기는 리뷰에 대해서도 가맹점주 요청 시 악성리뷰를 일정 기간 게시하지 않도록 해 자영업자가 피해보는 것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간의 갈등 시에도 배민이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가맹점 간 영업지역으로 인한 갈등을 방지하고자, 가맹본부 또는 가맹점 단체가 해당 가맹점의 동의를 얻어 배민에 요청할 경우 가맹점 영업지역을 기준으로 배달구역을 정하기로 했다.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간의 프로모션(할인행사) 비용 분담률도 투명하게 공개한다.

아울러 소상공인의 권익 증진과 소비자 보호 등을 위한 각종 캠페인도 배민과 전가협이 공동 실시하기로 했다. 협약 내용 중 관계 법령에 저촉되거나 위배 소지가 있을 경우 상생협의회를 거쳐 상호 합의 하에 개정해 나가기로 했다.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 김범준 대표는 이번 협약은 전국가맹점주협의회와의 협의를 통해 사장님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드릴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면서 향후 상생협의회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사장님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