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펫케어 기능 더한 트롬 세탁기와 건조기
삼성전자, 새로운 디자인에 인공지능 기능 강화 ‘뉴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

올해 세탁기, 건조기 시장을 놓고 LG전자와 삼성전자가 신제품 대결을 펼친다.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올해 세탁기, 건조기 시장을 놓고 LG전자와 삼성전자가 신제품 대결을 펼친다.

9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새로운 디자인에 반려동물을 키우는 고객을 위한 팻케어 기능 추가한 반면, 삼성전자는 새로운 디자인에 인공지능 기능을 강화한 뉴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를 선보였다.

LG전자는 올해 반려동물을 키우는 고객들을 위해 펫케어 기능을 더한 트롬 세탁기와 건조기를 출시했다. 팻케어 기능은 국내 반려동물가구는 591만가구로 전체 가구의 약 1/4(농림축산식품부가 진행한 ‘2019년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조사)에 이르는 것에 주안점을 둔 것이다.

신제품은 펫케어 기능을 갖춘 세탁 코스와 건조 코스가 있다. 이 코스들은 반려동물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대표적 원인 물질인 알레르겐을 제거한다. 일본의 알레르겐 전문 시험기관(Environmental Allergens INFO & CARE)이 실험한 결과 이 코스들을 이용하면 의류에 남은 개와 고양이 알레르겐이 모두 99.99% 줄어드는 것으로 확인됐다.

LG 트롬 세탁기 스팀 펫(모델명: F24EDE)의 펫케어 세탁코스는 애벌세탁, 물을 100()로 끓여 만든 트루스팀, 온수헹굼을 포함한 4중 안심헹굼 등을 통해 옷에 묻은 반려동물의 배변이나 외출 시 묻은 진흙, 잔디 등 생활얼룩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반려동물의 냄새 제거에도 유용하다. LG 트롬 건조기 스팀 펫(모델명: RH17ETE)은 옷에 있는 반려동물의 털 제거 성능이 강화됐다. 펫케어 건조코스는 특허 받은 트루스팀을 이용해 의류에 있는 개와 고양이의 체취와 배변 냄새 제거에도 탁월하다.

LG전자는 트롬 건조기 스팀 펫 구입 시 6개의 건조볼을 기본 액세서리로 제공한다. 의류와 건조볼을 넣고 건조하면 의류에 붙어 있는 반려동물의 털 제거에 효과적이다.

이번 신제품들은 디자인도 달라졌다. 도어를 제외한 전체적인 외관은 무광(無光)의 샌드 베이지 색상이 적용돼 실내 인테리어와도 잘 어울린다. LG전자는 다이얼을 돌려 선택할 수 있는 세탁 코스와 건조 코스를 심플하고 직관적인 이미지로 디자인했다.

신제품의 용량은 세탁기가 24kg, 건조기가 17kg이다. 가격은 출하가 기준 각각 185만원, 194만원이다. LG전자는 4일 트롬 세탁기 스팀 펫을 먼저 출시하고 이달 중에 트롬 건조기 스팀 펫을 출시할 예정이다.

LG전자 H&A사업본부 리빙어플라이언스사업부장 백승태 부사장은 고객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맞춤형 의류 관리 솔루션을 선보이며 프리미엄 가전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뉴 그랑데 AI ’ 세탁기·건조기를 내달 초 출시한다, 앞서 사전예약 판매에 돌입했다. 뉴 그랑데 AI24kg 세탁기와 19kg·17kg 건조기로 구성됐다. 특히 9kg 건조기는 국내 최대 용량이다. 또한 뉴 그랑데 AI 역시 전 모델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취득했다.

뉴 그랑데 AI는 새로운 디자인이 채택됐다. 제품 전면부의 굴곡을 없앤 플랫(Flat) 디자인과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심리스(Seamless)’ 스타일이 특징이다. 전면 도어와 컨트롤 패널에는 글래스 소재를 적용해 고급감을 높였다.

뉴 그랑데 AI는 인공지능(AI) 기반 편의 기능도 대폭 강화했다. 세탁기는 빨래 무게에 따라 세제와 유연제를 10단계로 정밀하게 구분해 투입할 수 있도록 세제 자동 투입기능이 강화돼 세제나 유연제 낭비없이 깨끗한 세탁이 가능하다. 옷감의 종류와 오염도 등에 따라 최적의 코스를 제안하는 ‘AI 맞춤세탁기능도 한층 강화됐다. 또한 9kg 이상의 세탁물이 감지되면 기존 그랑데 AI 보다 강력해진 워터샷을 쏘아 세탁 소요 시간을 약 20% 단축시켜주는 등 최적의 세탁 옵션을 선택해준다. 세제 간편 구매 기능도 새로 도입됐다. 집에 보유하고 있는 세제가 떨어지기 전에 사용자의 스마트폰으로 알람을 보내주고, 온라인 쇼핑몰 쿠팡과 연계해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게 하는 세제 간편 구매기능이 추가됐다.

또한 셔츠나 피트니스복 등 건조기 보다 에어드레서로 관리하기 좋은 소재의 의류는 세탁기에서 선택한 코스를 에어드레서로 바로 전송해 섬세하게 건조할 수 있다. 특히 세탁기와 건조기를 수직으로 쌓아 직렬 설치 했을 때의 높이를 비스포크 에어드레서와 맞춰서 옆에 나란히 배치해도 일체감을 준다.

뉴 그랑데 AI에는 차별화된 위생관리 기능도 탑재됐다.우선 세탁기와 건조기의 조작부 다이얼, 도어 안쪽 손잡이, 세탁기 세제함, 건조기 물통,도어 프레임에 항균 소재가 적용됐다.

또한 건조기의 경우, 제습키트를 장착하고 공간제습코스를 작동시키면 제품이 설치된 공간의 습기를 제거해주는 기능이 새롭게 적용됐다. 이 기능은 16용량 제습기 수준의 성능을 발휘해 세탁실이나 드레스룸의 습기를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

뉴 그랑데 AI는 세탁기와 건조기 모두 그레이지·블랙·이녹스·화이트의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출고가 기준으로 세탁기는 24kg 모델이 1749000~1849000원이며, 건조기는 19kg 모델이 1999000~2099000, 17kg 모델이 1799000~1899000원이다.

양혜순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 뉴 그랑데 AI는 위생과 인테리어를 중시하는 소비자 트렌드를 정확히 반영한 제품이라며 여기에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로 세탁기와 건조기는 물론 의류청정기까지 연계해 차원이 다른 의류 관리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