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오염패티 맥도날드 납품업체 관련, 맥도날드, 용혈성요독증후군(HUS) 피해아동 건과는 무관한 별개의 건

한국맥도날드가 해당 납품업체에서 문제가 된 패티는 보도되고 있는 용혈성요독증후군(HUS)과는 전혀 무관한 별개의 건이라고 공식입장을 내놓았다 /사진:컨슈머와이드DB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법원의 오염패티 남품업체 임직원 유죄 판결과 관련, 한국맥도날드(이하 맥도날드)가 용혈성요독증후군(HUS·일명 햄버거병)과 무관하다며 선 긋기에 나섰다. 앞서 법원의 판결이 나오자 일부 언론들은 이번 재판 건과 용혈성요독증후군(HUS·일명 햄버거병)을 연관성이 있는 것처럼 보도했다.

지난 2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11단독 장영채 판사는 대장균 오염 가능성이 있는 햄버거 패티를 한국맥도날드에 대량 납품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식품업체 관계자들이 1심에서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했다.

이날 축산물위생관리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쇠고기 패티 납품업체 M사 경영이사 송모씨는 징역 3년에 집행유예 4년을, M사 공장장과 품질관리 팀장도 각각 징역 3년에 집행유예 4, 징역 2년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았다. 양벌 규정에 따라 함께 기소된 M사는 벌금 4000만원을 선고받았다.

송씨 등은 장 출혈성 대장균 오염 여부를 확인하는 키트 검사 결과 양성이 나온 쇠고기 패티 63t과 유전자증폭(PCR) 검사에서 시가 독소(Shiga toxin) 유전자가 검출된 쇠고기 패티 2160t을 유통·판매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시가 독소는 장 출혈성 대장균에서 배출되는 독소 성분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일부 언론들은 소비자들이 패티가 덜 익은 맥도날드의 햄버거를 먹고 용혈성요독증후군(HUS·일명 햄버거병)에 걸린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고 보도에 나섰다.

이에 대해 맥도날드 관계자는 26일 컨슈머와이드와 전화로 해당 회사는 당사와는 무관한 별개의 회사일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해 저희가 답변 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맥도날드가 용혈성요독증후군(HUS·일명 햄버거병)에 대해 연관성이 있다는 쪽으로 여론이 형성되자 맥도날드가 하루만에 이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놓았다.

맥도날드는 27일 공식입장문 배포를 통해 한국맥도날드는 지난 26일 진행된 전 납품업체 재판과 관련해 잘못된 사실이 보도됨으로써 고객과 자사 임직원, 가맹점주, 협력사들에게 불안감과 불필요한 오해가 조성될 것을 우려하여 회사의 입장을 밝히고자 한다해당 건은 소위 용혈성요독증후군(HUS) 피해아동 건과는 무관한 별개의 건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오해되는 점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부디 사실에 기반한 신중한 보도를 해 주실 것을 기자님들께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해당 납품업체에서 문제가 된 패티는 보도되고 있는 용혈성요독증후군(HUS)과는 전혀 무관한 별개의 건으로해당 납품업체 건은 HUS 관련 패티와 종류가 다르고, 제조 시점도 다른 전혀 무관한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당사는 HUS 건과 관련해 6개월이 넘는 사법당국의 강도 높은 조사를 받은 결과, 용혈성요독증후군(HUS)은 그 발병 원인과 감염 경로가 다양한 점, 해당 어린이의 잠복기가 의학적/과학적 잠복기와는 맞지 않는다는 점, 고온(상하판 각각 218, 177)의 그릴에서 자동으로 조리되는 햄버거 패티가 설익었다는 주장을 인정할 근거가 없는 점, 해당 어린이가 섭취한 제품은 전 납품업체에서 문제가 된 소고기 패티가 아닌 돼지고기 패티라는 점 등을 들어 당사의 제품 섭취가 해당 어린이의 질병의 원인이라고 인정하기 어렵다며 불기소 처분 한 바 있다불기소 처분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피해를 주장했던 가족 측과 인도적 차원에서 치료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기로 2019년도에 합의가 이루어진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 패티 납품업체는 당사와 더 이상 거래 관계가 없는 회사로, 2017년 거래를 중단한 바 있다또한 당사는 관련 사실을 인지하자마자 남은 재고의 회수 및 폐기 등 필요한 조치를 즉각 취하였으며, 사법당국의 조사 과정에서 이 같은 사실을 모두 소명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맥도날드는 식품 안전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삼고 있으며, 품질 및 안전 관리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앞으로도 모든 매장에서 품질과 식품 안전 기준, 그리고 당국의 기준에 부합하는 높은 품질의 제품만이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