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준비생들은 이력서 사진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컨슈머와이드-이원영 기자] 취업준비생 10명 중 8명은 이력서 사진이 합격여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이들 중 절반 이상은 이력서 사진을 재촬영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잡코리아가 취업준비생 786명을 대상으로 <이력서 사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드러난 사실이다. 

먼저, 설문에 참여한 취업준비생들에게 ‘이력서 사진이 합격여부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지’를 물었다. 그러자 전체 응답자 87.8%가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고, ‘그렇지 않다’고 답한 취업준비생은 12.2%에 그쳤다. 

성별로 살펴보면, ‘이력서 사진이 합격여부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한 여성이 88.3%, 남성이 86.4%로, 남성 취업준비생에 비해 여성 취업준비생이 이력서 사진에 더욱 신경 쓰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들 취업준비생들이 이력서 사진이 합격여부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이력서 사진이 나의 첫인상이 되기 때문에’라는 답변이 전체 비율 75.4%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다음으로 △외모도 경쟁력이라 생각해서(7.7%) △인사담당자 눈에 띌 수 있는 요소여서(7.0%) △취업을 희망하는 분야가 이미지나 인상을 중요하게 생각해서(5.9%) 등의 의견이 있었다. 

실제, 취업준비생들은 이력서 사진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준비생 31.3%는 사진 촬영을 위해 유료 메이크업을 받았다고 답했으며, 특히 응답자 절반 이상에 해당하는 50.6%는 이력서 사진을 재촬영한 경험이 있다고 답한 것. 

이력서 사진을 재촬영한 이유로는 ‘좋은 인상으로 나오지 않아서’가 42.6%로 가장 높았고, ‘기존 얼굴과 너무 다르게 나와서’가 24.6%로 그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나이에 비해 노숙해보여서(9.5%) △단정해보이지 않아서(9.0%) △사진 때문에 탈락을 하는 것 같아서(7.0%) 등의 이유로 재촬영을 했다는 이들도 있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