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서비스 관련 구비서류 제출 시 모바일 전자증명서 활용 서비스 개시...전자증명서 7종 및 신분증과 같은 필수 구비서류 이니셜 앱으로 제출 가능

SK텔레콤이 고객센터 구비서류 제출 간소화 서비스를 개시했다./ 사진: SKT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이통사 고객센터 이용시 더 이상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사본을 팩스로 보낼 필요가 없어졌다. SK텔레콤이 고객센터 구비서류 제출 간소화 서비스를 개시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객센터 이용시 불편함이 다소 사라지게됐다.

그동안 방문없이 미성년자 자녀 법정대리인 변경 신청을 하려면 고객센터를 통해 안내 받은 필수서류인 신분증, 주민등록표등본 사본을 팩스를 보내야만 했다. 만약 팩스로 보낸 신분증이 흐릿하게 수신되어 생년월일 식별이 어려운 경우 다시 보내야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SK텔레콤이 지난 15일 고객센터 구비서류 제출 간소화 서비스를 개시함에 따라 이같은 불편함을 더 이상 겪지 않아도 된다.

17SK텔레콤에 따르면, 고객센터 구비서류 제출 간소화 서비스는 이니셜(initial)’ 앱과 행정안전부 전자문서지갑 서비스의 연결을 통해 구비서류를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발급받고 제출 또한 모바일로 간편하고 안전하게 이용 할 수 있다. ‘이니셜은 블록체인과 DID (Decentralized Identifier, 분산신원확인)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본인의 단말에 다양한 증명서를 발급, 저장, 제출하는 서비스로 위변조 및 진위여부 검증에 우수한 보안성을 갖춘 애플리케이션이다. ‘이니셜에 탑재된 행정안전부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는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증명서 발급 유통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공된다. 블록체인의 새로운 보안기술로 전자파일의 위변조 위험성과 진본확인의 어려움을 해결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니셜 앱은 한층 강화된 고객 정보 보안이 적용된다. 이니셜 앱을 통한 구비서류 제출 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외국인등록증, 가족관계증명서, 사업자등록증 등에 대한 주민등록번호 뒤 6자리가 자동 숨김 처리된다.

정부24 , 행정안전부 전자문서지갑을 활용해 전자증명서 7: 병적증명서, 사업자등록증명, 주민등록표등본, 주민등록표초본, 차상위 본인부담경감대상자 증명서, 출입국사실증명, 한부모가족 증명서 등 전자증명서 7종 발급시에는 주민등록번호 뒤 6자리 숨김을 선택하고, 이니셜 앱을 통해 전자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다.

현재 이니셜 앱을 통해 처리할 수 있는 업무는 세금계산서 신청(사업자등록), 장기일시 정지 신청, 온가족할인제도 결합 신청, 미성년자 법정대리인 변경 신청, 전화해지 신청, 500SMS발송량 제한 해제, 통화내역 열람 신청(이용요금 확인용), 기타 신청 등 8가지다. SK텔레콤은 지속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니셜을 활용하면 이동통신 서비스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발급 받기 위해 행정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줄어들고 시간과 비용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기존에 고객센터를 통해 업무를 처리할 경우, 각종 신청서 및 구비서류가 반드시 필요한 업무는 팩스/이메일로만 제출이 가능한데, 팩스/이메일 이용이 불편하거나 불가능한 고객은 직접 지점 또는 대리점을 내방해야 되어서 고객 이용에 많은 불편이 있었다현재 팩스/이메일을 통한 구비서류 접수가 약 일 평균 42백 건 수준으로 이니셜을 통한 모바일 전자증명서 도입이 되면 많은 이용자들의 편의 개선이 기대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