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쿠팡 플레이 론칭..로켓와우 회원이면 무료
추후 자체 콘텐츠 등 확보 주력

쿠팡이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쿠팡 플레이'를 론칭했다 (사진: 쿠팡플레이 앱 캡처)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쿠팡이 넷플릭스에 도전장을 냈다.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쿠팡 플레이를 론칭했다. 현재 국내 OTT시장을 놓고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과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해졌다. 특히 내년에는 디즈니 플러스, 애플TV 플러스 등이 국내 OTT 시장 진출을 예고해 시장 점유율을 놓고 각축전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4일 쿠팡이 론칭한 OTT서비스인 쿠팡 플레이는 인기 영화, 국내외 TV시리즈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시간과 장소 제약없이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다. 고객들이 취향에 따라 영상을 즐길 수 있도록 선택의 폭도 넓혔다. 와우 회원은 쿠팡플레이를 통해 영화, 국내외 인기드라마/예능, 다큐멘터리, 시사교양, 애니메이션, 어학, 입시 강좌 등 다양한 콘텐츠를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오리지널 스파이더맨 시리즈’, ‘밤쉘:세상을 바꾼 폭탄 선언등의 각종 할리우드 영화와 맛있는 녀석들’, ‘금쪽같은 내 새끼등 인기 국내 예능 그리고 YBM, 대교 등 교육 콘텐츠까지 선보인다.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쿠팡의 와우 멤버십 서비스에 가입한 회원이라면 추가 비용 없이 월2900원 멤버십 비용만으로 쿠팡플레이의 무제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이용방법이 간편한 것도 장점이다. ‘쿠팡플레이앱을 다운로드 받고 쿠팡 앱과 연동만 하면 별도 가입 절차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안드로이드 버전 공식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iOS, 태블릿PC, 스마트TV, PC 버전도 순차적으로 출시 예정이다.

쿠팡플레이계정1개로 최대5개까지 프로필을 만들 수 있어, 사랑하는 가족들과 즐거움을 나눌 수 있다. 서로 다른 프로필을 통해 가족들이 각자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검색하고 추천 받는 것도 가능하다. 여기에 자녀의 올바른 시청 습관을 위해 아동·청소년 이용 콘텐츠를 한 곳에 모은 키즈모드와 안전PIN 비밀번호 입력 기능도 갖췄다.

'쿠팡플레이에 있는 대부분의 콘텐츠는 다운로드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감상할 수 있다. 장거리 이동 중에도,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지 않은 곳에서도 미리 다운로드 받은 영상으로 재미있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쿠팡이 로켓와우 회원들의 부가 서비스식으로 OTT시장에 진출하는 이유는 쿠팡 이용자들을 등에 업고 입지를 넓히겠다는 전략이 숨어있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기준 지난달 쿠팡 이용자는 총 1791만 명으로, 10~50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쇼핑 앱이다. 서비스 론칭과 함께 로켓와우 회원을 바로 이용자층으로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회원수를 넓히는데 필요한 마케팅 등 제반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이미 미국에서는 지난 2010년 론칭한 아마존 스튜디오를 론칭한 아마존은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축한 높은 인지도 앞세워 OTT 1위 기업인 넷플릭스와 경쟁 중에 있다.

관건은 자체 콘텐츠다. 현재 국내 OTT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넷플릭스의 경우 킹덤 등과 같은 자체 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고객층 흡수에 성공했다. 쿠팡은 브라이언 크랜스톤 주연의 최신 미국TV 시리즈 존경하는 재판장님(Your Honor)', 교육형 뉴스 콘텐츠 ‘CNN10’ 등 다른 OTT 서비스에서는 볼 수 없는, 오직 쿠팡플레이에서만 시청 가능한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또한 넷플릭스처럼 자체 드라마, 영화 제작에도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쿠팡 관계자는 컨슈머와이드와 전화로 현재 아직 구체적인 것이 정해지지 않았향후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자체 제작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쿠팡은 독창적인 서비스로 고객들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와우 회원들은 쿠팡플레이로 사랑하는 가족들과 언제 어디서나 무제한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며 재미있는 일상을 보낼 수 있을 것이라며, “고객들의 일상이 지금보다 더 편하고, 즐거울 수 있도록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