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입장자료 통해 회생개시 보류신청(ARS제도)은 매각을 위한 선택...대주주인 마힌드라의 책임이 현실화 되도록 협의해 나갈 것

쌍용차 노조가 총고용이 보장된 회생절차는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사진: 쌍용자동차노동조합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쌍용차의 회생절차개시 신청과 관련, 쌍용차 노조가 총고용이 보장된 회생절차는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 211500억원 상당의 대출금을 갚지 못해 11년 만에 다시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개시 신청서와 함께 회사재산보전처분 신청서, 포괄적금지명령 신청서 및 회생절차개시 여부 보류결정 신청서를 접수했다. 법원은 이를 회생 1(수석부장판사 서경환)에 배당했다.

 

쌍용차 노조는 23일 입장 자료를 통해 총 고용안정이라는 핵심정책엔 변함이 없다이번의 회생절차개시 신청과 동시에 보류신청(ARS제도)을 같이 제출한 이유는 매각이 가시화 되지 않는 현실을 타계하기 위한 제도적 선택이다. 총고용을 확보하기 위한 노동조합 입장에서 제도적 합의를 통해 매각을 조기에 매듭지을 수 있다는 정책적 목적이 있다. 그러나 노사상생의 가치를 왜곡하는 정리해고가 노동자들에게 감행된다면 결코 물러서지 않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지난 2009년에 이어 11년만에 법정관리를 신청한 것에 대해서 유감을 표명하면서도 총고용을 지키기 위한 결단으로 회생개시 보류신청(ARS제도)을 법원에 제출한 것에 대해 동의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노조는 쌍용차의 회생절차개시 원인이 마힌드라에 있음을 분명히했다. 노조는 매각을 통해 새로운 투자처를 찾는다는 것은 마힌드라가 2,300억원의 직접 투자계획을 철회하면서 제시된 방안이다. 이번의 회생절차 역시 대주주인 마힌드라가 투자처와의 합의를 도출하지 못해서 발생된 것으로 매각협상이 지연된 원인이기도 하다마힌드라가 약속한 쌍용차 정상화의 과정인 매각이 성사될 수 있도록 결자해지 자세로 임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쌍용차 정상화를 위해선 5000억원 규모의 실질적 투자방안을 계획하면서 마힌드라와 정부 및 채권단의 역할이 전제된 가운데 진행됐다코로나19로 대주주인 마힌드라가 직격탄을 맞으며 투자를 철회해 방향이 선회되었다고는 하나 매각을 통해 마힌드라의 책임이 강제된다면 정부 및 채권단도 쌍용차에 대한 지원에 적극 나설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덧붙여 회생개시 보류신청(ARS제도) 기간 동안 정부와 채권단이 적극 참여하여 빠른 시간 안에 이해 당사자 간의 합의가 도출되어 매각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임하고 쌍용차 노동자에게 일방적 희생을 강요해선 안 된다쌍용차 협력사는 2009년의 아픔이 재현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며 자금난을 호소하고 있다. 쌍용차와 관련업체에 종사하는 노동자와 가족들은 60만명 이상으로 생존권을 위협받는다면 고용대란은 현실화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대응책을 준비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의 쌍용차 상황에 대한 대변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노조는 지난 2009년 이후 한국적 노사관계를 과감히 탈피하고자 조합원 총회를 거쳐 산별노조인 금속노조를 탈퇴하고 기업별노조로 새로운 노사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조합원들도 지난해 임금삭감이 포함된 자구안에 대해서 95% 이상 참여했다. 이는 대립적인 투쟁관계보다는 협력적인 상생관계를 선호한다는 조합원들의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노동조합은 조합원들의 명령에 따라서 매각협상에 임했으며 총고용이 확보되는 정책을 준비할 것이라며 그러나 이러한 현실을 외면한 금속노조 쌍용차지부가 현재의 쌍용차 상황에 대해서 대변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 복수노조가 허용된 쌍용차에서 17명 소수 조합원이 포함된 금속노조 의견이 다수의 기업노조 의지보다 우선되어선 총고용정책의 방향이 왜곡될 소지가 크다. 따라서 앞으로 발생되는 쌍용차 관련 사항은 노동조합이 직접 밝혀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노동조합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2009년의 아픔을 종결한 해고자 전원복직이 전개된 2020년에 또 다시 회생절차를 밟는 것에 대해서 스스로 반성하고 자숙한다. 쌍용차 전체 노동자와 협력사 노동자들의 고용이 확보될 수 있는 매각을 매듭짓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