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 전문강사가 찾아가는 곤충교실’… 곤충체험 통해 생명과 자연의 소중함 배우고 자연생태를 이해하며 과학적 탐구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좋은 기회

놀면서 배우는 ‘생태놀이북’ 온라인 프로그램 ... 오는 18일부터 다운로드 가능, 미로찾기 /색칠하기 등 11가지 생태 미션 놀이로 생태특징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

하수도의 중요성 체험할 수 있는 비대면 프로그램 ‘VR전시’ ... 서울하수도과학관 홈페이지 접속해 이용가능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잠잠해 지려던 코로나19가 다시 맹위를 떨치는 상황이 되면서 사회적거리두기 단계도 격상했다. 또 다시 우리의 생활반경이 좁아지게 됐지만 아이들의 교육은 포기할 수는 없는 법. 온라인으로 이뤄지는 체험 교육 프로그램 3가지를 소개한다. 

■ '곤충 전문강사가 찾아가는 곤충교실’…이달 31일까지 초등학교가 신청, 2021년 4월부터 7월까지 프로그램 운영,  곤충체험 통해 생명과 자연의 소중함 배우고 자연생태를 이해하며 과학적 탐구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좋은 기회

찾아가는 곤충교실 수업운영 모습 

서울시가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오는 2021년 4월부터 7월까지 곤충체험 프로그램 '2021년 찾아가는 곤충교실'을 운영한다. 

해당 프로그램 내용은 초등학교 3학년 정규 교과과정 '동물의 한살이'와 연계해 어린이들이 곤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생명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도록 곤충의 한살이 학습, 곤충관찰 키트 만들기, 곤충관찰하며 기록하기 등으로 구성된다. 곤충전문 강사가 학교를 방문해 체험하는 대면교육을 우선 운영하지만,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비대면 교육으로 전환해 운영될 수도 있다.

'2021년 찾아가는 곤충교실'은 학급단위로 신청이 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학급당 1회 2시간씩 운영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3학년 전 학급이 신청가능하다.

신청방법은 이달 31일까지 초등학교에서 참가신청서를 공문으로 접수해야 하며, 내년 1월 중 심의위원회를 통해 대상 학교를 선정한다. 참여 신청서는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교육일정 및 운영방식은 학교와 협의 결정해 진행된다. 

■  놀면서 배우는 ‘생태놀이북’ 온라인 프로그램 ... 오는 18일부터 다운로드 가능, 미로찾기 /색칠하기 등 11가지 생태 미션 놀이로 생태특징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  

미션 탐험 생태놀이북 '숲속 친구들의 호기심 여행' 이미지

서울시는 월드컵공원에서 발견된 멸종위기야생동물 및 서울시 보호종 등이 등장하는 생태놀이북 '숲속 친구들의 호기심 여행'을 발간한다.

생태놀이북 '숲속 친구들의 호기심 여행'은 공원에서 발견된 동식물중 멸종위기에 있어 보호해야 할 동식물 14종을 선정한 후, 초등 교과서를 분석해 집에서도 미션과 놀이로 생태특징을 알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미로찾기, 색칠놀이, 숨은그림찾기 등 11개 미션을 수행하면서 양서류의 한 살이, 천적, 먹이사슬, 나방과 나비의 차이 등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된 점이 특징이다. 

서울시는 코로나 대응단계에 따라 생태놀이북을 활용할 계획이다. 비대면 시기에는 서울의산과공원홈페이지에서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2020.12.18.일부터 서비스 시작). 대면시에는 워크북으로 전문 해설사가 동행하는 계절별 생태모니터링과 함께 서식지 캠페인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2021.3월~12월)

■ 하수도의 중요성 체험할 수 있는 비대면 프로그램 ‘VR전시’ ... 서울하수도과학관 홈페이지 접속해 이용가능

VR참고 이미지 – 과학관 외부 전경

서울의 하수처리와 물 재생‧순환 과정을 집에서도 눈앞에서 관람하는 것처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서울하수도과학관이 언제 어디서든 시공간 제약 없이 360° 전시를 감상하고 하수처리시설 현장을 체험‧관람할 수 있는 ‘VR전시’를 시작했다. 전시실 음성가이드 서비스도 새롭게 제공한다.

PC나 모바일로 서울하수도과학관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상단 카테고리에서 전시→VR전시 메뉴를 클릭하면 전시관에 입장할 수 있으며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VR전시’는 실제 과학관 시설과 똑같이 ▲1층 전시관 ▲2층 어린이 체험실 ▲야외시설 ▲하수처리장 견학 4개 코스로 구성된다.

1층 전시관 코스에서는 하수도의 역사, 기술, 미래 등 하수도 전반에 관한 내용을 관람할 수 있다. 물재생센터의 발전과 하수처리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영상도 VR로 시청할 수 있다. 2층 어린이 체험실 코스에서는 물의 탄생과 순환과정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소개하는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다. 야외시설 코스에서는 과학관 외부에 있는 하수처리시설 현장을 VR로 제공한다. 과학관 주변에 조성된 물순환테마파크도 관람할 수 있다. 상공에서 바라본 과학관 전체 경관도 VR로 감상할 수 있다. 하수처리장 견학 코스 에서는 실제 방문 시에만 견학이 가능했던 하수처리장 관람을 VR로 볼 수 있다.  침전지‧혐기조‧무산소조‧호기조‧생물반응조 등 하수처리과정을 눈앞에서 보는 것처럼 생생하게 볼 수 있다. 

‘VR전시’에 입장하면 서울하수도과학관 입구가 360° 회전되는 VR영상으로 뜨면서 화면 좌측 상단에 전시실 지도가 뜬다. 지도에 표시된 스팟(약 100여 곳)을 클릭하면 마치 전시실 곳곳을 직접 걸어 다니는 것처럼 현장감 있게 감상할 수 있다. 스팟 번호 순대로 관람해도 되고 원하는 스팟을 클릭해 자유롭게 볼 수도 있다. 

또 모든 전시공간과 전시물은 원하는 각도와 크기로 확대‧축소해 감상할 수 있다. 실제 전시실에 설치된 영상자료도 VR로 똑같이 시청할 수 있어 더욱 생생한 느낌을 준다.  

풍성한 해설과 함께 전시를 즐길 수 있도록 ‘전시실 음성가이드’도 서비스한다. 모바일앱 ‘큐피커’를 다운로드 받거나 네이버 오디오클립 사이트에 접속, 서울하수도과학관을 검색해 오디오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전시실 음성가이드는 초등학생부터 성인을 대상으로 한 ‘상설전시 가이드’와 어린이와 어린이 동반 관람객을 위한 ‘어린이 전시’ 두 종류로 제공되므로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